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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애드센스 URL 채널은 각 페이지별 Google 광고 성과를 세분화하여 분석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특정 콘텐츠 또는 페이지에서 어떤 Google 광고가 얼마나 성과가 나는지 파악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측정 항목을 활용하여 특정 URL(페이지)의 Google 광고 수익을 추적하고 개선할 수 있는 유용한 보고서입니다. URL 채널을 사용하면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나 디렉터리의 실적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URL 채널 보고서를 확인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 URL 채널 만들기를 알아보겠습니다.

✽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 및 디렉터리 구분: 

티스토리를 예시로 들어 보면,

  • 특정 페이지: https://abc.tistory.com/100 또는 https://abc.tistory.com/entry/문자열
  • 디렉터리: https://abc.tistory.com

✽ 지원되는 URL 문자수 및 채널 추가수: 

  • URL 퍼머링크(permalink): 문자열로 작성되는 사이트는 문자수(영문 기준)가 256자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문자수가 256자를 초과하는 URL은 채널 추가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맞춤형 문자열 URL(퍼머링크) 작성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간단한 영문 또는 한글 URL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채널 추가수: 애드센스 제품 하나당 최대 500개의 URL 채널을 만들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도 다양한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지만, 맞춤 설정하고 유지 관리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스팟, 워드프레스 등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블로그 운영자가 Google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분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수익형 블로그 운영자에게 필요한 Google 광고 수익 관련 정보는, 어느 게시글에서 언제, 얼마나 많은 Google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발생하고, 측정 항목별 데이터 추이가 될 것입니다. 이 같은 URL 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면, 연관 키워드를 확장할 수 있으므로 Google 광고 수익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URL 채널 관리의 이점

  • 새분화된 분석: 개별 페이지별 Google 광고 성과를 상세히 파악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 효율적인 Google 광고 배치: 성과가 좋은 Google 광고 단위를 효과적으로 배치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Google 광고 단위별로 노출 RPM 예시 및 광고 배치하는 방법은 별도의 글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 콘텐츠 최적화: 저조한 성과를 보이는 페이지의 콘텐츠를 개선하여 이탈률은 낮추고 클릭률을 높여 수익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수익이 발생하던 페이지에서 갑자기 수익이 감소했다면 원인을 찾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수익원 다변화: 다양한 콘텐츠의 수익성을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 URL(페이지)에서 높은 Google 광고 입찰가를 가진 키워드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구글 애즈 키워드를 활용하여 관련 키워드 확장하는 방법은 별도의 글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URL 채널 만들기


URL별 성과를 추적하려면, URL 채널 관리에서 URL을 추가해야 합니다. URL 채널을 추가한 후 48시간 이후부터 성과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URL 채널 추가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URL 문자수(영문 기준)가 256자를 초과하면 추가할 수 없습니다.
  • 애드센스 제품 하나당 최대 500개의 URL 채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추가할 URL 개수가 500개 이상이라면, 성과가 저조한 페이지는 삭제한 후 새로운 URL을 추가하세요.

참고로, 티스토리에서 게시글의 제목을 그대로 URL 문자열로 작성한 경우, 한글 텍스트는 UTF-8 코드로 변환해야 하기 때문에 URL 길이가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대부분의 문자열 URL은 256자를 초과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포스팅할 때 맞춤형 URL을 만들어야 합니다. 글머리에 언급한 URL 퍼머링크(permalink)를 참조하세요.

그러면, URL 채널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컴퓨터에서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휴대폰에서도 애드센스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에서는 측정항목 조회는 추천하지만, 'URL 채널 추가' 동작은 컴퓨터에서 실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② 왼쪽 메뉴 ☰  > 보고서를 클릭합니다.

왼쪽 메뉴 - 보고서를 클릭합니다.
보고서

③ 오른쪽 상단의 설정 ⚙️ > URL 채널 관리를 클릭합니다.

오른쪽 상단의 설정 - URL 채널 관리를 클릭합니다.
URL 채널 관리

채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채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채널 추가 버튼

ⓢ 애드센스 제품을 선택합니다.
⑥ 추적하고 싶은 디렉터리의 전체 URL과 페이지를 한 줄에 하나씩 입력합니다. 여러 URL을 추가하려면 Enter 키를 누릅니다.
⑦ 하단에서 저장을 클릭합니다.

전체 URL과 페이지를 한 줄에 하나씩 입력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URL 입력 후 저장

게시글 마치며:

애드센스를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싶은 모든 게시자에게 URL 채널 관리는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하고, 콘텐츠를 최적화하며, 수익을 극대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URL 채널 관리의 직접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게시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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