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웹스팸 페이지 신고하기, 웹스팸에 악용 방지 및 티스토리 URL 주소에 문자열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문자열을 짧게 맞춤 변경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2022년 10월 중순 이후 구글 노출수, 클릭수 유입이 급감하기 시작하였고, 지난 1월 초부터 다시 한번 트래픽 스탭 다운이 발생하였습니다.

아래 서치콘솔 실적 차트가 보여 주는 것처럼 22년 10월 20일 1차 스텝다운이  발생하였는데, 이때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 발생에서 기인한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판단의 오류였다는 사실을 최근 알게 되었습니다.

최근 1월 10일 2차 스텝다운이 발생한 후 원인을 찾는 과정에서 심각한 웹스팸 문제에 노출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구글 트래픽 스탭다운 2회 발생
구글 트래픽 스탭다운

이번 글에서는 게시글의 연관 검색어로 구글링했을 때, 내 게시글이 웹스팸 페이지에 악용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확인되면 해당 웹스팸 페이지를 Google에 신고하기, 내 사이트 일부가 스팸으로 악용되지 않도록 방지하기 및 포스트 주소를 맞춤 문자열로 짧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목  차 
▣ 인기 URL의 검색어로 웹스팸에 악용 여부 확인하기
 웹스팸 페이지 신고하기
 사이트 일부가 스팸으로 악용되지 않도록 방지
 티스토리 URL 주소를 맞춤 문자열 만드는 방법 

인기 URL의 검색어로 웹스팸에 악용 여부 확인하기


Google 검색창에서 인기 게시글(검색 순위 3위 이내)의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악용되었다면 웹스팸 페이지가 다수 발견됩니다. 웹스팸 사이트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이트 이름 끝에 국가를 나타내는 .nl, .pl, .vn 등 사용
  • 사이트 이름에 숫자열 또는 의미없는 영문자열 사용
  • 하단에 리뷰 숫자, 별표 표시
  • 가장 확실한 증거는 내 게시글의 내용 일부를 도용

웹스팸 예시
웹스팸 예시

위의 구글 검색에서 보인 것처럼 웸스팸에 타깃이 된 페이지는 구글 검색 노출수가 떨어지게 되고 검색 순위가 점점 밀려나면서 상위 노출되고 있던 URL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서 순위가 밀리거나 아예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 

웹스팸 페이지는 Google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표시되기 위해 숨겨진 텍스트, 도어웨이 페이지, 클로킹 또는 부적절한 리디렉션과 같은 여러 수법을 사용합니다. 웹스팸 페이지는 검색결과의 품질을 떨어뜨리고 모든 사용자의 검색 만족도를 떨어뜨립니다.

 

웹스팸 페이지 신고하기


내가 게시한 글이 웹스팸에 악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면, 이제는 Google에 스팸 신고를 하여 스팸 사이트를 차단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해당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여러 개의 웹스팸 페이지를 찾을 수 있으며, 웹스팸 페이지를 개별로 신고해야 합니다.

① 구글 웹마스터 웹스팸 신고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② 신고 양식을 작성합니다.

웹스팸 신고 양식을 작성합니다.
웹스팸 신고 양식

  • 문제의 웹페이지의 주소:(필수) ◀작성 요령은 웹스팸 페이지 마우스 우클릭 > 링크 주소 복사를 클릭합니다. 스팸 페이지가 여러 개 있는 경우 메모장에 복사해 놓고, 신고 양식에 하나씩 따로 작성하세요.

스팸 링크 주소 복사
스팸 링크 주소 복사

  • 문제를 표시하는 정확한 검색어(구글 검색창에서 복사): (선택사항)  ◀검색할 때 입력한 키워드를 입력하세요. 선택사항이지만 정확하게 입력하면 차단에 도움이 됩니다.
  • 추가 세부정보: (선택사항)(최대 영문 300자(한글 150자))  ◀해당 스팸 페이지로 인해 내 게시글 노출 및 검색 순위가 밀리거나 사라지는 문제를 설명합니다.

③ 신고 양식을 작성한 다음 '로봇이 아닙니다.'에 체크하고 웹스팸 신고를 클릭합니다. 

 

사이트 일부가 스팸으로 악용되지 않도록 방지


웹사이트 소유자는 사용자에게 포럼, 소셜 미디어 플랫폼, 파일 업로더, 호스팅 서비스, 내부 검색 서비스와 같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채널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사용자는 상호작용 서비스를 통해 사이트에서 계정을 만들어 콘텐츠를 게시하거나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검색할 수 있습니다.

스팸 발송자는 주로 이러한 유형의 서비스를 악용하여 웹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수백 개의 스팸 페이지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스팸 콘텐츠는 몇 가지 측면에서 사이트와 사용자에게 유해할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 일부에 있는 품질이 낮은 콘텐츠는 전체 사이트 순위에 악영향을 줍니다.
  • 스팸 콘텐츠로 인해 사용자가 원치 않거나 심지어는 멀웨어나 피싱이 포함된 유해한 콘텐츠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으며, 결과적으로 사이트의 평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사이트에서 연관성 없는 콘텐츠로부터 의도하지 않은 트래픽이 발생하면 사이트의 속도가 느려지고 호스팅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Google에서 검색결과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 제3자 생성 스팸의 공격을 받은 페이지를 삭제하거나 페이지의 순위를 내릴 수 있습니다.

스팸 계정 식별 및 폐쇄

웹서버 로그에서 사용자 가입을 모니터링하고 일반적인 스팸 패턴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다음과 같은 예를 들 수 있습니다.

  • 단시간에 상당한 양의 가입 양식이 작성됨
  • 여러 건의 요청이 동일한 IP 주소 범위에서 전송됨
  • 예기치 않은 사용자 에이전트가 가입에 사용됨
  • 가입 시 의미없는 사용자 이름이나 다른 항목에 의미없는 입력값이 제출됨

다음은 Google 웹 검색의 스팸 정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대표적인 웹스팸 유형입니다. 구글의 스팸 정책을 참고하여 블로그 운영에 활용하세요.


클로킹(Cloaking)

클로킹이란 검색 순위를 조작하고 사용자를 오도하려는 의도로 사용자와 검색 엔진에 서로 다른 콘텐츠를 표시하는 행위입니다. 다음은 클로킹의 예를 들었습니다.

  • 사용자에게 할인 의약품에 관한 페이지를 표시하면서검색엔진에는 여행지에 관한 페이지 표시
  • 페이지를 요청하는 사용자 에이전트가 아니라 검색엔진일 때만 페이지에 텍스트나 키워드 삽입

도어웨이(Doorway)

도어웨이는 구체적이고 유사한 검색어에 대해 순위가 결정되도록 만들어진 사이트나 페이지로, 최종 도착 페이지만큼 유용하지는 않은 중간 페이지로 사용자를 연결합니다. 다음은 도어웨이의 예를 들었습니다.

  • 특정 검색어에 대한 도달범위를 극대화하기 위해 URL 및 홈페이지가 약간 다른 여러 웹사이트 운영
  • 특정 지역이나 도시에 타겟팅된 여러 개의 도메인 이름이나 페이지를 사용해서 사용자를 하나의 페이지로 유도
  • 사이트의 방문자를 실제로 유용하거나 관련성 있는 부분으로 유도하도록 생성된 페이지
  • 명확히 정의되고 탐색 가능한 계층 구조보다는 검색 결과에 더 가까우며 매우 비슷한 페이지

링크 스팸

Google은 웹페이지의 관련성을 판단할 때 링크를 중요한 요소로 사용합니다. Google 검색결과에서 순위를 조작하기 위한 링크는 링크 스팸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나 사이트에서 외부로 연결되는 링크를 조작하는 행위가 모두 포함됩니다. 다음은 링크 스팸의 예입니다.

  • 순위 조작 목적으로 링크 구매 또는 판매. 다음은 예를 들었습니다.
  1. 링크나 링크가 포함된 게시물을 현금과 교환
  2. 링크를 제품이나 서비스와 교환
  3. 제품에 대한 글을 작성하고 링크를 포함하는 대가로 누군가에게 제품을 보내는 행위
  • 과도한 링크 교환(조건부 상호 링크 교환) 또는 상호 링크만을 목적으로 하는 파트너 페이지 
  • 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 사용
  • 서드 파티 콘텐츠 소유자에게 외부 연결 링크 자격 확인을 진행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지 않고 서비스 약관, 계약 또는 이와 같은 협약의 일환으로 링크를 사용할 것을 요구
  • 순위 크레딧을 차단하지 않는 텍스트 광고 또는 텍스트 링크
  • 기사/게스트 게시물/다른 사이트에 배포된 보도자료의 최적화된 앵커 텍스트가 있는 링크 또는 순위 크레딧을 통과하는 링크가 포함된 기사를 조건으로 대가를 받은 기사 형태의 광고 또는 네이티브 광고. 다음은 파란색 워드에 링크를 연결하는 예를 들었습니다.(아래 예시에 링크 없음)
시중에는 수많은 결혼반지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결혼을 하려면 최고의 반지를 선택해야 하겠죠. 꽃도 구매하고 웨딩드레스도 사야 합니다.
  • 품질이 낮은 디렉토리 또는 북마크 사이트 링크
  • 다양한 사이트에 분산된 위젯에 키워드가 많거나 숨겨져 있거나 품질이 낮은 링크가 삽입되어 있는 경우
  • 다양한 사이트의 바닥글이나 템플릿에 널리 분산되어 있는 링크

스크랩한 콘텐츠

일부 사이트 소유자는 더 잘 알려진 다른 사이트에서 가져온('스크랩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사이트를 구성합니다. 사이트에서 유용한 서비스나 콘텐츠를 추가로 제공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우수한 출처에서 가져왔더라도 스크랩한 콘텐츠는 사용자에게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할 수 있으며 저작권 침해에 해당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당한 수의 유효한 법적 삭제 요청이 접수되는 경우에는 사이트의 순위가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악성 스크래핑의 다음과 같습니다.

  • 자체 콘텐츠 또는 가치를 추가하거나 원본 출처를 인용하지도 않고 다른 사이트의 콘텐츠를 복사하여 재게시하는 사이트
  • 다른 사이트의 콘텐츠를 약간만 수정하여 복사한 사이트
  • 사용자에게 고유한 혜택을 제공하지 않고 다른 사이트의 콘텐츠 피드를 재생산한 사이트
  •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부가 가치를 제공하지 않고 다른 사이트의 동영상, 이미지 또는 기타 미디어와 같은 콘텐츠를 삽입하거나 컴파일하기만 하는 사이트

 

티스토리 URL 주소를 맞춤 문자열 만드는 방법 


포스트 주소를 문자열로 생성하는 것을 Google도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문자열 주소가  숫자보다 상대적으로 장점이 많기 때문에 문자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소가 긴 문자열로 구성되기 때문에 관리하기 어려운 점이 단점으로 부각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한글로 제목을 만들어야 하는  한국인에게는 너무 긴 텍스트링으로 비선호하게 됩니다.



포스트 주소의 숫자와 문자 설정의 장단점을 보면,

  • 포스트 주소 숫자: 관리 편리성이 장점, 단점은 외부 링크 및 스팸 악용에 쉽게 노출
  • 포스트 주소 문자: 외부 링크 및 스팸에 의한 악용 방지에 유리, 단점은 페이지 주소가 긴 문자열로 구성되어 관리하기 곤란

그러면 긴 문자열 주소를 게시자가 선호하는 맞춤 주소 문자열로 짧게 만드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다음은 문자와 숫자로 생성된 페이지 주소 비교입니다.

❖ 자동 생성된 문자열 포스트 주소:

1.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표시
https://xxxxxx.tistory.com/entry/티스토리-URL-주소를-맞춤-문자열로-만드는-방법-

2. 웹페이지로 전환된 문자열 주소
https://digitalline.tistory.com/entry/%ED%8B%B0%EC%8A%A4%ED%86%A0%EB%A6%AC-URL-%EC%A3%BC%EC%86%8C%EB%A5%BC-%EB%A7%9E%EC%B6%A4-%EB%AC%B8%EC%9E%90%EC%97%B4%EB%A1%9C-%EB%A7%8C%EB%93%9C%EB%8A%94-%EB%B0%A9%EB%B2%95

 

❖ 맞춤 생성된 문자열 포스트 주소:

1.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표시
23-01-Tistory-URL-text

2. 웹페이지로 전환된 문자열 주소
https://xxxxxx.tistory.com/entry/23-01-Tistory-URL-text

 

❑ 티스토리에서 포스트 주소 맞춤 문자열 만드는 방법

글을 작성한 다음 포스팅하기 위해서 오른쪽 하단에서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URL오른쪽으로 포스트 주소가 표시되는데, 게시글 제목이 그대로 문자열로 자동 생성됩니다. 여기에 마우스를 이동하여 entry/ 이후의 문자열을 게시자가 선호하는 텍스트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필자가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 포스트 주소를 맞춤 문자로 생성할 때는 제목에 있는 키워드 1~2개 영문으로 치환합니다. 이유는 한글 텍스트를 사용하면 문자열이 길어집니다. 웹페이지에서는 한글 텍스트는 UTF-8 코드로 변환해야 하기 때문에 문자열이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 게시글 개수가 증가할수록 중복 텍스트열이 만들어질 수 있으므로 맞춤 문자열 앞부분에 일련번호(년, 월 의미)를 넣어 문자열 중복 가능성을 배제시킵니다.

URL 페이지 맞춤 문자열
URL 페이지 맞춤 문자열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은 내 게시글이 웹스팸 페이지에 악용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확인되면 해당 웹스팸 페이지를 Google에 신고하여 차단 요청하기, 내 사이트 일부가 스팸으로 악용되지 않도록 방지하기 및 포스트 주소를 맞춤 문자열로 짧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내가 포스팅한 글이 검색 상위에 올라오면, 순위 조작을 꾀하려는 행위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방지 활동을 해야 소중한 포스팅을 웹스팸으로부터 지켜낼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서치콘솔을 통해서 외부 링크 중에서 수상한 사이트 또는 URL 페이지에 대해 링크 거부하는 방법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728x90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