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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광고 최적화를 통해서 애드센스 광고 수익 늘리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개인적으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물론, 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콘텐츠 내용, 방문자 수, 자연 검색 비중 등 블로그 특성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전제하고 설명합니다.

애드센스 자동 광고는 블로그에 광고를 간편하게 게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사이트를 분석하여 최적의 광고 위치를 찾아 광고를 게재하므로 수동 광고보다 다양한 장점을 제공합니다.

애드센스 자동 광고의 장점:

  • 사용 편의성: 광고 코드 하나만 삽입하면 자동으로 광고가 게재됩니다.
  • 수익 증대 가능성: 인공지능이 최적의 광고 위치를 찾아 게재하므로 수익을 극대화합니다.
  • 반응형 광고: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광고를 제공합니다.
  • 사이트 맞춤 설정: 광고 형식, 크기, 개수 등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광고 설정 변경 및 추적에 사용된 블로그 특성을 간단히 소개하면,

  • 콘텐츠: IT 분야 정보, Google/스마트폰 사용 팁 등
  • 게시글 수: 약 700 개
  • 일평균 방문 수: 2,500~3,500
  • 유입채널: 검색 80%, 기타 20% (구글 약 50%, 네이버 40%, 기타 10%)


수동·자동 광고 최적화로 애드센스 수익  늘리기 


수동 및 자동 광고 삽입하는 방법은 검색을 하면 관련 게시글을 손쉽게 찾을 수 있으므로, 이 글에서는 생략하고 수동 광고 및 자동 광고 최적화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변경 전】

그동안(24년 5월 2일까지) 광고 설정은 여러 개의 수동 광고와 자동 광고를 모두 적용했습니다.

  • 수동 광고: 최상단 기본으로 적용하고, 게시 글 길이에 따라 1~3개를 추가로 삽입했습니다.
  • 자동 광고: 오버레이 형식, 인페이지 형식을 적용했습니다. 자동 광고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익 오버레이 형식 인페이지 형식
기간: 4월 15일~5월 7일 앵커 광고 ☑️ 배너 광고 ☑️
일평균: $8.33 사이드 레일 광고 ☑️ 멀티플렉스 광고 ☑️
모바일 전면 광고 ☑️

 - 전면 광고 게재 빈도: 2분
관련 검색어 ☑️
  ▾광고 세부 조정 사용 안함 ⛔

▾자동 광고수: 최대값 전 약 1cm 지점

Google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CPM(Cost Per Mille) 방식으로 전환됨에 따라 페이지 RPM이 수익 상승에 더욱 중요한 요인이 되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페이지 RPM이 감소하고 수익이 그에 비례하여 감소하고 있습니다(아래 이미지 왼쪽).

반면, 노출수의 변동성은 눈에 띄게 크지 않으나 수익은 감소하고 있습니다(아래 이미지 오른쪽).

수익 차트-페이지 RPM, 노출수를 보여줍니다.
수익차트-페이지 RPM, 노출수

중요한 점은 광고 노출수를 늘린다고 해서 애드센스 수익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지나치게 많은 광고가 게시되면 가독성이 떨어져 방문자 이탈률이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동 광고 코드를 여러 개 넣고, 자동 광고 수를 최대치로 설정한다고 해서 애드센스 수익이 그에 비례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 포인트: 애드센스 수익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요? 

  • 페이지 RPM 값을 키우는 것에 주목하세요.
  • 광고 수(수동, 자동 광고)의 적정값을 찾으세요.
  • 정기적으로 자동 광고 설정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세요. 

기존 수익 대비 20~30% 늘리는 효과를 경험해 보세요. 물론, 서두에서 언급한 블로그 특성을 이해하면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 특성에 따라 수익 개선 효과는 더 크거나 작을 수도 있습니다.

【변경 후】

24년 5월 7일, 광고 설정을 변경하여 결과를 추적 중에 있습니다. 광고 설정 변경 후 6일 동안 수익 실험 결과는 일평균 US$10.48이며, 변경 전과 비교했을 때 25.8% 증가를 보였습니다.

  • 수동 광고: 최상단 광고 하나만 적용하고 모두 제거 중에 있습니다. 1단계 실험으로 인기글을 대상으로 수동 광고를 제거하고 페이지 RPM, 광고 노출수 및 예상 수입을 추적 관찰합니다.
  • 자동 광고: 오버레이 형식에서 '모바일 전면 광고 게재 빈도'를 2분에서 1분으로 , 인페이지 형식에서 광고 세부 조정을 사용 설정하고 최대 광고수는 9개, 광고 간 최소 거리는 200px로 설정하여 추적 관찰하는 중입니다.
수익
오버레이 형식
인페이지 형식
변경 전 변경 후 변경 전 변경 후 변경 전 변경 후 
4월15일~
5월 7일
5월 8일~
5월13일
앵커 광고 ☑️ 🡺 배너 광고 ☑️ 🡺
일평균:
 $8.33



일 평균:
$10.48

25.8% 증가
사이드 레일 광고 ☑️ 🡺 멀티플렉스 광고 ☑️ 🡺
모바일 전면 광고 ☑️

▾전면 광고 게재 빈도: 2분
모바일 전면 광고 ☑️

 ▾전면 광고 게재 빈도: 1분
관련 검색어 ☑️ 🡺
    광고 세부 조정 사용 안함 

▾자동 광고수: 최대값 전 약 1cm 지점
광고 세부 조정 사용 

▾최대 광고수: 9
▾광고 간 최소 거리: 200px

다음은 광고 설정 조건 변경 전/후의 예상 수입 및 페이지 RPM을 비교한 차트입니다.

자동 광고 설정 변경 전/후 결과 비교
자동 광고 설정 변경 전/후 결과

✜ 도움말:

  • 자동 광고 > 의도 기반 형식에서 '광고 인텐트'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1차 실험 결과 수익에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서 일단 비활성 상태로 유지 중입니다. 사이트의 콘텐츠에 따라 수익 증대에 긍정적 효과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테스트해 보세요.
  • 자동 광고 > 인페이지 형식 하단에서 '기사 페이지에서 더 많은 광고 게재위치 찾기'는 사용 선택하고, 'Google에서 기존 광고 단위를 최적화하도록  허용함'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로, Google 광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데, 우선 URL 채널 보고서를 통해 블로그, 뉴스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URL)나 디렉터리(도메인)에서 발생하는 Google 광고 성과를 개별적으로 추적하고 분석해보세요. 이는 어떤 페이지(URL)에서 광고 수익이 많이 나는지 파악하고, 어떤 페이지, 또는 콘텐츠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지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 Google 광고 수익 추적: URL 채널 보고서 보는 방법

게시글 마치며:

자동 광고는 모든 사이트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트래픽이 적거나 특정 광고 유형을 제한하는 경우 수동 광고 설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 광고 설정 후에도 광고 게재 위치와 성과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최대 광고수, 전면 광고 게재 빈도 등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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