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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 광고 수입(수익) 감소 문제 해결 두 번째 글이며 티스토리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만들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수입(수익)을 높일 수 있는 단순한 원리는 광고 단가(CPC, Cost per Click)가 높은 광고를 게재하고 클릭수를 높일 수 있는 광고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광고 입찰이 대부분 CPC 입찰가로 결정되므로 광고 수입[CPC*클릭수]은 광고 단가와 클릭수에 좌우된다는 사실입니다. 

인아티클(In-article) 광고인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가 광고 수입(수익)을 높이는데 최적화된 광고라고 Google 애드센스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의 장점

  • 사용자 환경 개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고품질의 광고주 광고 요소를 사용하므로 올바르게 게재되고 독자에게 더 나은 사용자 환경을 제공합니다.
  •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식: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휴대기기에 최적화된 광고이므로 휴대기기의 작은 화면에서 수익을 창출하는데 적합한 전체 폭을 차지하는 광고입니다.
  • Google(구글) 최적화: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게시글 페이지에 우수한 실적을 거두도록 구글에서 최적화합니다.

Google 최적화의 의미는 인아티클(In-article) 광고를 최적화하여 게시글 페이지에서 우수한 광고 실적을 거둘 수 있도록 합니다. Google 최적화에는 광고 레이아웃, 사용된 요소, 클릭 유도 문안 버튼 등의 구성 요소가 포함됩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배치

텍스트가 있는 페이지 내부에 광고를 게재합니다.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이드바에는 광고를 게재하지 않으며, 2개 이상의 광고를 게재하려면 광고 사이에 충분한 콘텐츠가 포함되도록 하여 방문자의 불편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게재하려는 게시글에서 콘텐츠의 HTML 사이에 광고 코드를 넣습니다. 
  • 게시글의 시작 부분에서 2문단 아래 배치하는 것을 Google은 권장합니다.
  • 광고가 페이지에 표시되려면 20~30분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네이티브 광고가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로 표시될 수 있지만 곧 네이티브 광도로 대체됩니다.

【 목  차 】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만들기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단위의 실적 추적하기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만들기


①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광고를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메뉴-광고를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메뉴-광고

광고 단위 기준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클릭합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클릭합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단위에 이름을 지정합니다.

참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단위의 이름 앞에 '네이티브' 또는 유사 단어를 붙이면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광고 단위의 실적을 추적할 때 구분하기 편리합니다.

광고 단위 이름을 지정합니다.
광고 단위 이름 지정

콘텐츠에 어울리도록 광고 스타일을 지정합니다. 

  • 전체 옵션 > '선택한 디스플레이 광고 표시'에서 사용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광고의 제목, 설명, 배경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광고 스타일 지정을 지정합니다.
광고 스타일 지정

미리 보기 영역에서 컨테이너 폭을 변경하면서 화면 크기별로 광고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드래그 핸들을 사용하여 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에서는 반응형 광고로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가 구현됩니다.

 저장 및 코드 생성을 클릭합니다.

컨테이너 폭 변경 가능-저장 및 코드 생성을 클릭합니다.
컨테이너 폭 변경 가능-저장 및 코드 생성

 사이트의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코드를 복사하여 페지의 HTML 내에 붙여 넣기 합니다. 

  • '사이트에 이 코드 복사하여 붙여 넣기'에서 코드 복사를 누른 후 완료를 클릭합니다. 메모장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광고 코드 복사-완료를 클릭합니다.
광고 코드 복사-완료

  • 콘텐츠에 네이티브 광고를 배치하려는 위치에 (1)기억하기 쉬운 텍스트(ㅋㅋㅋ)를 표시한 후 (2)게시글을 HTML로 전환 (3)'Cntl+F' 누르고 텍스트(ㅋㅋㅋ)를 찾아 삭제 후 그 위치에 복사한 광고 코드를 붙여넣기 합니다.

게시글 콘텐츠의 HTML에 광고 코드 넣기입니다.
게시글 콘텐츠의 HTML에 광고 코드 넣기

  • 게시글 콘텐츠의 HTML 사이에 광고 코드를 넣은 후 기본 모드에서 보이는 네이티브 광고 표시입니다.

콘텐츠에 보여지는 네이티브 광고 표시입니다.
콘텐츠에 보여지는 네이티브 광고 표시

 참고: 광고코드를 넣은 후 몇 분이 지나면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경우에 따라 최대 1시간 정도 걸릴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단위의 실적 추적하기 


광고 단위 보고서에서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단위의 실적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① 애드센스 메뉴 > 보고서를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메뉴-보고서를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메뉴-보고서

광고 단위를 선택합니다.

광고 단위를 클릭합니다.
광고 단위

③ 원하는 측정 항목을 추가하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네이티브-콘텐츠자동삽입)의 실적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래 이미지에 보인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6일부터 일부 게시글에 넣었으며,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와 CPC 값을 비교할 경우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앞으로 3~4일 동안 데이터 추적을 실시하고 CPC, 클릭수 및 예상 수입에서 뚜렷한 개선을 보일 경우 인기 있는 게시글을 중심으로  일반 광고를 대체할 계획입니다.  

광고 실적 추적하기
광고 실적 추적

 

포스팅을 마치며...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광고 수입(수익)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만들기를 살펴보았습니다.

광고 입찰 유형이 대부분 CPC 입찰가로 구성되므로 광고 수입[CPC*클릭수]을 높이려면 광고 단가와 클릭수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아티클(In-article) 광고인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가 광고 수입(수익)을 높이는데 최적화된 광고라고 Google 애드센스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험적으로 인기 게시글 약 20개에 네이티브 광고를 적용한 후 실적 데이터를 추적하여 개선 효과가 충분히 확인되면 전체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경험 공유] 적용한 지 3일 경과하고 있는데 수익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위에 있는 실적 추적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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