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에서 QR 코드 생성 및 스캔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QR 코드를 이용하여 웹 페이지 공유하기를 살펴보겠습니다.

Chrome(크롬)에서 QR(Quick Response, 빠른 응답) 코드를 만들어 페이지를 근처에 있는 다른 사용자와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내가 QR 코드를 공유(생성) 후 상대방이 크롬을 열고 QR 코드를 스캔하여 내가 보고 있는 웹 페이지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크롬에서 QR 코드 생성 및 스캔 기능을 활용하여 다른 사용자와 페이지를 공유하는 것 외에 웹에서 유용한 정보를 검색한 다음 보관하려고 할 때 QR 코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많은 상품 목록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면 저장 공간을 많이 점유하게 됩니다. 반면에 QR 코드로 저장하면 이미지 파일이 차지하는 용량 대비 약 1/20 줄어듭니다.

다음은 이미지 파일과 QR 코드 파일의 크기를 비교한 예시입니다.

파일 구분 파일 크기
이미지 파일 445KB
QR 코드 파일 25KB

이미지 파일 크기
이미지 파일 크기

 

QR 코드 파일 크기
QR 코드 파일 크기

QR 코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2차원 매트릭스 형태로 이루어진 정보 표시 방법입니다. 바코드 인식기를 개발했던 일본 DENSO WAVE 개발팀은 인쇄물 속에서 '가장 적게 사용되는 비율'을 밝혀냈고, 숫자로 약 7,000자, 한자 표현도 가능하고 대용량이면서도 다른 코드보다 10배 이상 인식이 빠릅니다.

QR 코드는 주로 한국, 중국, 일본, 미국, 영국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널리 쓰이던 바코드의 정보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형식과 내용을 확장한 2차원의 패턴으로 종횡의 정보를 가지고 있어서 숫자뿐만 아니라 문자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 인식(스캔)은 보통 디지털카메라 또는 전용 스캐너로 읽어들여 활용할 수 있어 용도가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목  차 
▣ 크롬에서 QR 코드 생성 및 페이지 공유하기
 크롬에서 QR 코드 스캔하는 방법 

크롬에서 QR 코드 생성 및 페이지 공유하기


① 안드로이드 기기(스마트폰, 태블릿)에서 크롬을 엽니다.
② 공유할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③ 주소 표시줄 오른쪽  더보기 ⠇ > 공유를 탭합니다.

공유할 페이지에서 더보기-공유를 차례로 탭합니다.
더보기-공유

④ QR 코드를 선택합니다.

  • 생성된 QR 코드를 근처에 있는 다른 사람의 휴대폰에서 스캔하여 페이지를 공유합니다. QR코드를 선택하면 공유하려는 페이지의 QR 코드가 생성되며, 다른 사람의 휴대폰에서 크롬을 열고 스캔하여 공유한 페이지를 엽니다. QR 코드 스캔하는 방법은 아래 'QR 코드 스캔하는 방법'을 참조하세요. 
  • 생성된 QR 코드를  다운로드하여 보관하거나 SNS, email 등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 선택-공유, 스캔,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누르면 확대됨 / QR 코드 선택-공유

 

크롬에서 QR 코드 스캔하는 방법


① 안드로이드 기기(스마트폰, 태블릿)에서 크롬을 엽니다.
② 검색창 오른쪽에서 Google 렌즈 > 카메라로 검색을 탭합니다.

Google 렌즈-카메라로 검색

③ QR 코드가 렌즈 범위에 들어오도록 한 후 셔터 버튼을 탭하여 검색합니다.

QR 코드가 렌즈 범위에 들어오도록 한 후 셔터 버튼을 탭하여 검색합니다
셔터 버튼

셔터 버튼을 탭하면 QR 코드가 스캔되며 공유한 페이지가 열립니다.

QR 코드가 스캔되면 공유한 페이지가 열립니다.
공유한 페이지

포스팅을 마치며,

크롬에서 QR 코드 생성 및 스캔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QR 코드를 이용하여 웹 페이지를 공유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Chrome(크롬)에서 QR 코드를 만들고 페이지를 근처에 있는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에서 유용한 정보를 검색한 다음 보관하려고 할 때 QR 코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한 QR 코드는 다른 사용자와 이메일이나 SNS를 통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정보를 수집하거나 상품 목록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고 있다면 저장 공간을 많이 점유하게 됩니다. 이때 QR 코드로 저장하면 이미지 파일에 비해 훨씬 작은 저장 공간을 차지히는 이점이 있습니다.


《 QR 코드 및 구글 렌즈 관련 글 》

 

카카오톡 PC 버전, QR코드로 로그인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톡 PC 버전에서 QR코드로 로그인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톡 PC버전에서 카카오 계정에 로그인할 때, 이메일 주소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고 QR코드를 활용

digitalline.tistory.com

 

 

구글(Google) 렌즈 활동 확인·자동 삭제하는 방법

이번 포스팅은 구글(Google) 렌즈 활동 확인, 자동 삭제 및 직접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저장된 Google 렌즈 활동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데 사용됩니다. 관리 기능을 사용해 활동을 관리할 수 있습

digitalline.tistory.com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