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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애드센스 광고 수입 감소 문제해결 첫 번째로 낮은 CPC로 인한 광고 수입 감소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 CPC(클릭당 비용):
인터넷 검색 사이트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주의 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하는 키워드 광고의 일종입니다.

다양한 광고 대행사를 통해 개인 블로그, 카페, 웹사이트에서도 CPC 광고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광고 비용은 배너나 링크의 노출 횟수에 상관없이 링크를 클릭했을 때만 지불합니다. 광고대금 지불은 광고주가 대행사에 일정 금액을 먼저 예치시킨 후 해당 키워드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했을 때 비용을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게시자의 광고 수입이 증가하려면 주된 요인은 광고 클릭수가 많고 CPC 값이 높아야 합니다. 클릭수를 높이려면 노출수, 페이지뷰 수가 많아야 하며, 그에 비례해서 클릭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이들 요인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이번 주제와 연관성이 많은 CPC와 클릭수에 주의를 기울이려고 합니다.

CPC(Cost Per Click)는 시장 주도적이며 키워드에 대해 입찰하는 광고주들이 지불하고자 하는 CPC 값 등의 다양한 요인을 바탕으로 결정됩니다. CPC 감소 때문에 게시자의 광고 수입이 줄어들었다면 CPC를 개선할 수 있는 활동을 해 볼 수 있습니다.

광고 수입이 일정한 추세로 감소한다면 원인이 무엇이며, 수입 감소의 주된 원인이 낮은 CPC인지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Google 애드센스를 사용하여 내 사이트에서 수입을 결정하는 여러 측정 항목을 추가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그 결과 CPC로 인한 수입 감소가 발생한다면 CPC 값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목 차
▣ 애스센스 광고 수입 감소 원인 찾기
▣ CPC로 인한 광고 수입 감소 해결하기

♣ 모바일 기기에서 화면을 확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

광고 수입 감소 원인 찾기


CPC로 인한 애드센스 광고 수입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먼저 CPC 값이 얼마나 감소하였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휴대폰에서 애드센스 앱에 로그인합니다. 아직 휴대폰에서 Google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없다면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방법도 매우 유사합니다.

메뉴 > 보고서를 탭합니다.

애드센스 메뉴- 보고서를 탭합니다.
애드센스 보고서

③ 측정항목에 예상 수입, CPC, 클릭수를 추가합니다.

  • 측정 항목을 추가하려면, 측정 항목 목록 오른쪽 더보기[ ⠇] > 측정 항목 수정을 탭한 후 추가할 항목을 선택하고 적용을 탭합니다.

측정 항목 수정- 항목을 선택합니다.
측정 항목 추가

  • 아래 이미지를 보면 CPC 값 감소로 인하여 클릭수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예상 수입은 증가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CPC 값을 차트로 확인하거나 목록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정항목-예상 수입, CPC, 클릭수를 추가합니다.
측정항목-예상 수입,CPC,클릭수

그러면 CPC 값 감소로 인하여 광고 수입이 감소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므로 CPC 값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CPC로 인한 수입 감소 문제 해결


CPC 값이 낮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네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불필요하게 광고를 너무 많이 차단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2. 페이지에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표시하여 수익 증대의 기회로 활용한다.

3. 계절에 따라 광고주의 입찰가가 달라질 수 있다.

4. 광고 코드를 업데이트하여 고정 크기의 광고 단위에서 반응형 광고 단위로 전환 또는 광고 코드를 업데이트할 수 없는 경우 광고 크기 최적화 설정한다.

위에서 제시한 해결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1. 불필요하게 광고를 너무 많이 차단하지 않는다.

광고주, 광고 네트워크, 일반 카테고리 또는 민감한 카테고리를 너무 많이 차단할 경우 일부 광고주만 게시자의 인벤토리에 대한 입찰에 참여하므로 CPC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우선, 내 사이트에 어떤 광고 그룹들이 있고 광고 수입 순위를 확인한 다음 우선 검토 대상 그룹에 포함된 광고 중에서 검토된 광고 그룹에 추가하여 광고 게재를 관리합니다.

다음은 일반 카테고리 관리를 통해서 미검토 광고검토된 광고에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❶ 컴퓨터 애드센스 메뉴 > 브랜드 안전성 > 콘텐츠 > 차단 관리를 클릭합니다.

메뉴-브랜드 안전성-콘텐츠-차단 관리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차단 관리

❷ 일반 카테고리 > 일반 카테고리 관리를 클릭합니다.

일반 카테고리 관리를 클릭합니다.
일반 카테고리 관리

광고 미리 보기를 클릭합니다.

  • 광고 수입 비중이 큰 순서로 정렬한 후 광고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수입 비중 큰 순으로 정렬-광고 미리 보기를 클릭합니다.
수입 비중 큰 순으로 정렬-광고 미리 보기

❹ 우선 검토 대상 > 검토된 광고로 추가할 항목을 선택하고 '검토됨으로 표시'를 클릭합니다.

  • 광고 항목을 차단하지 않고 우선 검토 대상 그룹에 있는 항목 중에서 선택하여 광고에 사용할 수 있는 검토된 항목 그룹에 추가합니다.

미검토 광고를 검토된 광고에 추가

 

 

사이트의 광고 허용 및 차단에 대한 애드센스 가이드

애드센스에서는 게시자가 직접 웹사이트에 게재되는 광고를 광고를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광고 검토 및 차단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적합한 차단 관리 기능 선택하기

광고를 차단하면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적합한 차단 관리 기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를 가급적 적게 차단하는 관리 기능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개별 광고 차단: 광고 심사 센터에서 페이지에 게재되는 개별 광고를 심사하고 게재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 심사 센터에서 개별 광고 심사 및 게재 참고하세요.(애드센스 > 브랜드 안전성 > 콘텐츠 > 광고 심사 센터)
  • Google에 악성 광고 신고: Google 정책을 위반하는 광고를 발견하면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 민감한 주제와 관련된 광고 차단: 종교, 정치, 성에 대한 언급 등 민감한 주제와 관련된 카테고리의 광고가 게재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 일반 광고 그룹 차단: 의류, 인터넷 부동산 및 자동차와 같은 일반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광고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일반 카테고리 차단은 사이트의 언어와 상관없이 일부 언어로 작성된 광고에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광고 코드를 업데이트하여 고정 크기의 광고 단위에서 반응형 광고 단위로 전환한다. 또는 광고 코드를 업데이트할 수 없는 경우 광고 크기 최적화 설정을 사용으로 설정합니다.

티스토리는 반응형 스킨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광고 크기 최적화 설정은 다음과 같이 하세요.

광고 크기 최적화 설정 사용하기

❶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광고를 클릭합니다.

전체 설정을 클릭합니다.

광고-전체 설정을 클릭합니다.
광고-전체 설정

❹ '광고 크기' 섹션에서 '모바일 광고의 크기가 자동으로 최적화됩니다'를 사용으로 설정합니다.

광고 크기 자동 최적화를 사용으로 설정합니다.
광고 크기 자동 최적화

구글에서는 모바일 트래픽에서 실적이 가장 우수한 광고 크기를 기준으로 가장 적합한 모바일 광고 크기를 선택하게 됩니다.

 

 

3. 페이지에 네이티브 광고 단위(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삽입하여 수익 증대로 활용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의 장점

  • 사용자 환경 개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고품질의 광고주 광고 요소를 사용하므로 올바르게 게재되고 독자에게 더 나은 사용자 환경을 제공합니다.
  •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식: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휴대기기에 최적화된 광고이므로 휴대기기의 작은 화면에서 수익을 창출하는데 적합한 전체 폭을 차지하는 광고입니다.
  • Google(구글) 최적화: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게시글 페이지에 우수한 실적을 거두도록 구글에서 최적화합니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가 표준 광고와 차이

  • 게재 위치에 맞는 레이아웃을 사용하고 독자의 흐름을 따릅니다.
  • 고품질의 광고주 광고 요소를 사용합니다.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단위 만들기'는 참조하세요.

 

4. 계절에 따라 광고주의 입찰가가 달라질 수 있다.

  • 예를 들어 특정 계절에 매출이 많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소매업체 광고주는 해당 시기가 되면 광고 입찰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CPC는 매 분기가 시작될 때 감소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카테고리와 계절적 연관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사이트(브랜드)에 적합한 광고 경험을 최적화합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광고 수입 감소에 대한 문제해결 첫 번째로 낮은 CPC로 인한 광고 수입 감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CPC는 시장 주도적이며 키워드에 입찰하는 광고주들이 지불하고자 하는 CPC 값 등의 다양한 요인을 바탕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CPC 값을 올리려면 양질의 게시글 작성은 기본이고, 광고 항목 관리 및 광고 삽입 방식 등 게시자의 적극적인 활동이 필수적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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