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및 계정 만들기에서 애널리틱스를 티스토리, 애드센스와 연결하여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광고주의 사이트 및 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므로 이용 만족도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및 계정 만들기를 단계별로 요약하면,

  1. 계정 설정 단계
  2. 속성 설정 단계
  3. 애널리틱스와 티스토리 연결
  4. Google 태그 설치(티스토리 html에 붙여넣기)
  5.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 연결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 계정 만들기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 만들기에는 계정을 처음 만드는 경우와 기존 계정을 갖고 있으면서 계정을 다시 만들거나 계정을 추가로 만드는 경우로 구분하여 설명합니다.

❑ 계정을 처음 만들 때:

① 구글 검색창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검색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검색
구글 애널리틱스 검색

Google 애널리틱스 > 측정 시작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측정 시작을 클릭합니다.
측정 시작


계정 설정 단계로 이동하세요. (아래 ④번부터 진행)

 

❑ 계정을 다시 만들기 할 때:

Google 애널리틱스로 이동합니다.

② 왼쪽 메뉴 하단에서 🔅 관리 탭을 클릭합니다.

애널리틱스-관리 탭
애널리틱스-관리 탭


 상단에서  ✚ 계정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계정만들기
✚ 계정만들기

 


❑ 계정 설정 단계:

 계정 설정에서 계정 세부정보를 입력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 계정 이름(필수) 란에는 블로그 이름 등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입력합니다. 기존 이름과 중복되지 않아야 합니다.
  • 데이터 공유 옵션의 체크박스를 모두 선택합니다. 공유 항목에는 Google 제품 및 서비스, 벤치마킹, 기술 지원 및 계정 전문가가 있습니다.

계정 세부정보 입력
계정 세부정보 입력

 

❑ 속성 설정 단계:

ⓢ 속성 설정을 입력합니다.

  • 고급 설정에서 속성 이름은 계정 이름과 동일하게 작성해도 됩니다.
  • 보고 시간대는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 통화는 대한민국 원화를 선택합니다.

속성 설정 입력
속성 설정 입력


고급 옵션 보기(위 이미지참조)를 클릭한 후 다음 사항을 진행합니다.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를 활성 상태로 설정합니다.
  • 웹사이트 URL란에 티스토리 URL을 입력합니다. 
  •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둘 다 만들기' 및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에 대해 향상된 측정 사용 설정' 체크 박스를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고급 옵션 입력
고급 옵션 입력

 

❑ 비즈니스 정보 단계:

비즈니스 정보 섹션에서 해당 사항을 선택한 후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비즈니스 정보 입력 및 만들기


애널리틱스 서비스 약관에 체크동의함을 클릭합니다.

  • 한국에 거주하면 해당 국가에서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 약관을 읽어 본 다음 서비스 약관의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서비스 약관에 동의
서비스 약관에 동의

 

  • 약관을 읽어 본 다음 데이터 보호 약관의 체크박스를 선택 후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보호 약관의 체크박스-동의함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보호 약관의 체크박스-동의함

 

❑ Google 애널리틱스와 티스토리 연결(측정 ID 붙여넣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블로그에 대한 자세한 통계를 확인하기 위해서 Google 애널리틱스 웹 스트림 측정 ID를 티스토리에 플러그인 된 Google 애널리틱스에 붙여넣기 합니다.

 웹 스트림 세부 정보에서 측정 ID를 복사합니다.

웹 스트림 - 측정 ID 복사
웹 스트림 - 측정 ID 복사


⑩ 웹 스트림 세부 정보에서 복사한 측정 ID를 티스토리 > 플러그인 > Google Analytics > 측정 ID 또는 추적 ID 란에 붙여넣기 합니다. 

  • 변경사항 적용을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 애널리틱스 - 측정 ID 붙여넣기
티스토리 - 애널리틱스 - 측정 ID 붙여넣기

 

❑ Google 태그 설치

⑪ 웹 스트림 세부정보에서 태그 안내 보기를 클릭합니다.

태그 안내 보기
태그 안내 보기

Google 태그 설치 > 직접 설치를 클릭합니다.

  • 구글 태그 복사한 후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티스토리)에 붙여 넣으세요

구글 태그 복사
구글 태그 복사

Google 태그를 티스토리 html에 붙여넣기

  1.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2. <head> 바로 아래에 Google 태그를 붙여넣기 합니다.
  3. 적용 > 새로 고침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Google 태그를 티스토리 html에 붙여넣기
Google 태그를 티스토리 html에 붙여넣기

 

❑ 애널리틱스와 Google 애드센스 연결하기 

⑭ 마지막으로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를 연결하면 모두 마치게 됩니다. 

  • 애널리틱스 계정을 선택합니다. 상단에서 모든 계정 드롭다운을 클릭하고 계정 / 속성 및 앱 / 속성 보기를 선택합니다.

애널리틱스 계정 선택
애널리틱스 계정 선택

 

  • 왼쪽 메뉴 하단에서 🔅 관리 > 애드센스 링크를 클릭합니다

관리 - 앤드센스 링크
관리 - 앤드센스 링크

 

  • 애드센스 링크 구성에서 게시자 ID(pub-)는 구글에서 애드센스 승인이 나면 생성되는 ID이며, 아직 생성되지 않았다면 애드센스 승인이 나면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 콘텐츠용 애드센스 체크 박스를 선택한 후 계속을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링크 구성
애드센스 링크 구성

 

  • 링크 구성에서 '전체 웹 사이트'를 선택한 후 링크 사용을 클릭합니다.

링크 구성-전체 웹 사이이트 선택
링크 구성-전체 웹 사이이트 선택

 

  • 완료를 클릭합니다.

완료를 클릭합니다.
완료

 

  • 완료를 클릭한 후 애드센스의 연결을 학인 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연결 확인
애드센스 연결 확인

 


포스팅을 마치며...

여기까지 진행하였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기 위한 준비, 즉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 설정, 속성 설정, 측정 ID 티스토리와 연결, Google 태그를 티스토리 페이지에 붙여넣기 및 애드센스 연결을 모두 마쳤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보를 제공하기까지 약 48시간이 소요되며,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사용법, 맞춤 보고서 만들기 및 보고서 분석을 통한 애드센스 광고 수익 늘리기에 관한 글을 아래 링크에서 함께 보세요. 

 

《 함께 보는 애널리틱스 관련 글 》

☞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광고 수익 맞춤 보고서 분석·개선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광고 수익 맞춤 보고서 분석·개선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전 글인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맞춤 설정·맞춤 보고서 만들기」에 이어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광고 수익 맞춤 보고서 분석 및 개선하기를 살펴보겠습니다. 티스토

digitalline.tistory.com

 

☞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맞춤설정·맞춤 보고서 만들기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맞춤설정·맞춤 보고서 만들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티스토리 맞춤 설정·맞춤 보고서 만들기를 살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맞춤 보고서를 만들기 전에 구글 애널리틱스에 티스토리와 애드센스가 연결되어

digitalline.tistory.com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