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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전 글인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맞춤 설정·맞춤 보고서 만들기」에 이어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광고 수익 맞춤 보고서 분석 및 개선하기를 살펴보겠습니다.

티스토리의 주된 수익원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되기 때문에 서치콘솔, 애드센스 사용법 못지않게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티스토리 맞춤 보고서를 만들고 측정 항목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서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하는 페이지는 어떤 것들이고,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 개선 활동을 어떻게 할지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번 글에서 다룰 내용은,

  1. 맞춤 보고서 화면의 기능 설명
  2. 맞춤 보고서 분석 및 개선

맞춤 보고서 화면의 기능 설명


맞춤 보고서 화면을 보면, 왼쪽 메뉴 패널을 제외하고 오른쪽 상단에 여러 가지 기능을 모아 놓은 기능 파트, 바로 아래 기간 설정, 그리고 페이지 열에 페이지 열기 아이콘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페이지의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설정한 경우,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게시글 제목이 표시되지 않으므로 아이콘을 클릭하여 게시글을 열어 볼 수 있습니다.

맟춤 보고서 화면 구성
맟춤 보고서 화면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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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 보고서 기능 파트 설명

오른쪽 상단에 저장, 내보내기, 공유, 수정 기능이 있습니다.

  • 저장: 맞춤 보고서 화면에 표시된 내용을 저장하며, 저장된 파일은 왼쪽 메뉴 맞춤설정 > 저장된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내보내기: 내보내기 아이콘을 클릭하고 파일 형식을 선택하여 맞춤 보고서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PDF 내보내기 > PDF를 클릭하고 저장 위치를 선택한 후 저장합니다.
Google Sheets 내보내기 > Google Sheets를 클릭하면 Google 드라이브 > 내 드라이브에 저장됩니다.
Excel(XLSX) 내보내기 > Excel(XLSX)를 클릭하고 저장 위치를 선택한 후 저장합니다.
CSV 내보내기 > CSV를 클릭하고 저장 위치를 선택한 후 저장합니다.
  • 공유: 공유할 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수정: 수정 을 클릭하여 맞춤 보고서의 형식(제목, 이름, 측정기준, 측정항목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보고서 기간 설정

맞춤 보고서에서 보려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비교 대상 기간을 설정하여 동일한 페이지에 대한 기간별 애드센스 수익 현황을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기간 및 비교 기간 설정
보고서 기간 및 비교 기간 설정


어떤 페이지가 특정일에 애드센스 수익이 급증 또는 급감할 경우, 과거 일정 기간 동안 수익 추이를 비교하려고 할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비교 기간 맞춤 기능은 아래 티스토리 맞춤 보고서 분석하기에서 한 발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맞춤 보고서 분석·개선하기


❑ 측정 기준

이전 글 '티스토리 맞춤 보고서 만들기'에서 측정 기준으로 '페이지'를 지정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수익 구조는 애드센스 광고에서 발생하며, 애드센스 광고는 게시한 페이지 단위로 실리므로 측정 항목들은 페이지 기준으로 측정되고 평가될 수 있습니다.

맞춤 보고서의 왼쪽 페이지 열은 포스트 주소만 표시되거나 페이지 제목이 함께 표시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보고서 페이지 열에 주소(숫자)만 표시: 티스토리 주소 설정할 때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선택한 경우입니다. 페이지 제목 및 내용을 확인하려면 페이지 열기를 클릭합니다.
페이지 열기 아이콘
페이지 열기 아이콘

❑ 측정 항목

❖ 측정 항목 구성

아래 측정 항목은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려고 할 때, 필수적인 항목으로 판단하여 추가한 항목입니다. 필요한 측정 항목은 언제든지 추가하거나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 애드센스 수익: 애드센스 광고 전체 수익
  • 1,00회 세션당 애드센스 수익: 1,000 애널리틱스 세션 당 평가된 전체 수익
  • 페이지뷰 수: 페이지뷰 수는 조회한 페이지의 총 개수이며,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수도 집계에 포함
  •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 또는 화면을 하나 이상 본 평균 시간
  • 클릭한 애드센스 광고: 사이트(티스토리)에서 클릭된 애드센스 광고 수
  • 애드센스 클릭률: 페이지뷰에 대한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한 비율
측정항목
측정항목


❖ 측정 항목 사용법

  • 측정 항목 정렬: 특정 항목을 기준으로내림차순 또는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정렬하려는 항목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클릭하면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 내림차순, ↑ 오름차순 정렬). 화살표가 있는 항목을 한번 더 클릭하면 화살표의 방향이 바뀝니다.
측정항목 정렬
  • 행 표시 개수: 행 표시 개수는 기본 값 10을 100 또는 250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맞춤 보고서를 저장 및 내보내기 할 때 행 표시 단위가 됩니다.
행 표시 개수
행 표시 개수
  • 저장, 내보내기, 공유 방법은 위의 '화면의 기능 설명' 참조하세요.

❑ 애드센스 수익 분석 및 개선

1. 전체 애드센스 수익의 80%는 과연 전체 페이지의 20%에서 발생할까?

어떤 페이지에서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애드센스 수익'을 기준으로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여 상위 페이지에서 순서대로 애드센스 수익을 보겠습니다.

페이지별 애드센스 수익
페이지별 애드센스 수익


지난 1주일 동안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전체 수익의 80.66%를 14개의 페이지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가 게시한 글이 400여 개이므로 약 3.5%에 해당하는 페이지에서 전체 애드센스 수익의 약 80%가 발생하는 셈입니다.

저의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구조는 파레토 이론보다 더욱 더 상위 페이지에 편중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앞으로 더 많은 데이터를 분석해 봐야겠습니다.


❖ 분석 결과 & 개선

  • 애드센스 수익 분석: 수익 TOP 10 페이지별 특이 사항은 무엇인가? 특이 사항을 찾아내고 개선점을 찾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사례 참고)
페이지 특이 사항 개선점
페이지 1번 수익 TOP 1(17.43%), 페이지뷰 수(51, 0.61%), 애드센스 클릭률( 32.35%) 페이지뷰 수를 늘리면 수익이 증가하므로 페이지 노출 활동 필요. 당연한 얘기 같지만 선택과 집중이 가능한 조건을 알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SNS 등에 노출 기회를 높이고, 검색 상위 노출 빈도를 높이기 위해 콘텐츠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17번 수익 TOP 11(3.79%), 페이지뷰 수(496, 5.92%), 클릭한 광고수(66, 5.09%), 페이지뷰 수 및 클릭한 광고수 대비 수익 낮음 페이지뷰 수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수익이 낮은 경우 개선점 찾기가 가장 난감한 것 같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하지만 애드센스 크롤러와 티스토리 사이 문제점 추정(지난 8월5일 카카오 시스템과 애드센스 문제 노출 이력 있었음)

2. 페이지뷰 수는 애드센스 수익에 비례할까요?

페이지뷰 수와 애드센스 수익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 페이지뷰 수를 기준으로 내림차순으로 정렬한 후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보면, 페이지뷰 수 상위 14개가 차지하는 수익 비중은 39.17%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페이지 14개의 의미는 애드센 수익 약 80%를 차지한 페이지 개수입니다.

정리하면 페이지뷰 수가 많다고 해서 애드센스 수익이 비례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페이지뷰 수가 많고 클릭한 광고수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애드센스 수익이 적은 것은 원인이 무엇인지 밝혀야 할 숙제입니다.

페이지뷰 수와 수익
페이지뷰 수와 수익

3. 페이지별 측정 항목을 특정 기간과 비교

특정일·기간의 애드센스 수익을 과거의 특정일·기간의 데이터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들 들어 특정한 페이지의 애드센스 수익이 급증 또는 급감할 경우, 비교 대상 기간을 설정하여 측정 항목을 비교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비교 대상 기간 설정 방법은 '화면의 기능 설명'을 참조하세요.

측정기간과 비교 대상 기간
측정기간과 비교 대상 기간

포스팅을 마치며...

Google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광고 수익 맞춤 보고서 분석 및 개선하기를 살펴보았습니다.

이글 접하는 분들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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