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나의 페이지를 여러 URL로 액세스할 수 있거나 서로 다른 페이지에 유사한 콘텐츠가 있는 경우, Google은 이러한 페이지를 같은 페이지의 중복 버전으로 간주합니다. Google은 여러 URL 중 하나를 표준 버전으로 선택하여 크롤링하고, 나머지 모든 URL은 중복 URL로 간주하여 크롤링 빈도를 줄입니다.

어떤 URL이 표준 버전인지 Google에 분명하게 알리지 않으면 Google이 사용자 대신 표준 버전을 선택하거나 두 페이지의 중요도를 동일하게 취급하기도 합니다. 

표준 URL이란? 

표준 URL은 Google이 사이트의 중복된 페이지 중 가장 대표적이라고 간주하는 페이지의 URL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페이지의 URL이 여러 개 있는 경우 Google은 하나를 표준 URL로 선택합니다.

표준 URL이 중요한 이유

  • 중복 콘텐츠 문제 해결: 동일하거나 유사한 콘텐츠가 여러 URL에 분산되어 있으면, 검색 엔진이 어떤 페이지를 노출해야 할지 혼란스러워하여 검색 순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표준 URL을 설정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검색 엔진에게 명확한 신호를 줄 수 있습니다.
  • 검색 엔진 최적화(SEO): 표준 URL을 올바르게 설정하면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더 잘 이해하고, 원하는 페이지를 사용자에게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사용자 경험 향상: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사용자 경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사하거나 중복된 페이지가 발생하는 이유

하나의 페이지를 가리키는 URL이 여러 개인 경우나, 비슷한 내용의 페이지가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발생합니다.

  • 여러 기기 유형을 지원하는 경우
https://aaa.tistory.com/123
https://m.aaa.tistory.com/123
  • 정렬 또는 필터링 매개 변수, 세션 ID 등을 위해 동적 URL을 사용하는 경우
https://aaa.tistory.com/296?category=882983
  • 티스토리에서 동일한 페이지 숫자열 URL문자열 URL이 존재하는 경우
https://aaa.tistory.com/123
https://aaa.tistory.com/entry/사과-쥬스-효능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에 선호하는 페이지를 지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검색 엔진에 표준 페이지 URL 지정하기


중복 페이지 URL 또는 비슷한 페이지에 대해 표준 URL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표준 URL을 지정하지 않은 경우 Google이 어떤 버전 또는 URL이 최선인지 판단합니다.

Google은 웹페이지의 주요 내용을 분석하여 가장 완전하고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 페이지를 표준 페이지로 지정합니다. 이 표준 페이지는 더 자주 크롤링되어 검색 결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고, 중복된 페이지는 크롤링 빈도가 낮아져 검색 엔진의 부하를 줄입니다.

Google은 웹페이지의 콘텐츠와 품질을 평가하는데 있어 표준 페이지를 주요 기준으로 활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검색 결과에는 이 표준 페이지가 나타나지만, 사용자의 검색 의도나 기기 환경에 따라 더 적합한 중복 페이지가 있다면 이를 우선적으로 보여줍니다. 가령, 표준 페이지가 데스크톱 버전이라 할지라도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모바일 페이지를 제공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반응형


표준 페이지 URL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rel="canonical" link 태그 사용

rel="canonical" link 태그(표준 태그)는 해당 페이지가 다른 페이지와 중복된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HTML의 헤드 섹션에 사용되는 태그입니다. 해당 페이지가 다른 페이지의 중복 페이지임을 나타내려면 HTML의 head 섹션에 <link> 태그를 사용하면 됩니다.

다음은 티스토리에서 표준 페이지 URL 지정하는 rel="canonical" link 태그 사용 예시입니다.

<head>
- - -
<link rel="canonical" href="https://aaa.tistory.com/entry/사과-쥬스-효능" />
- - -
</head>


❑ 사이트맵 사용

각 페이지의 표준 URL을 선택하고 이를 사이트맵을 통해 제출합니다. 특히 용량이 큰 사이트에서 쉽게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사이트맵에서 선언된 표준 페이지와 관련된 중복 페이지가 어떤 것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사이트맵 사용은 rel="canonical"  link 태그 방법에 비해 Google에 덜 강력한 신호를 줍니다.

해당 페이지가 사이트맵에 표준 페이지로 선언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Google 서치콘솔을 실행합니다.
② 왼쪽 메뉴에서 Sitemaps > /sitemap.xml을 클릭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Sitemaps - /sitemap.xml을 클릭합니다.
Sitemaps

③ 오른쪽 상단에서 사이트맵 열기를 클릭합니다.

오른쪽 상단에서 사이트맵 열기를 클릭합니다.
사이트맵 열기

④ XML 파일에서 표준 페이지를 확인합니다. "Ctrl + F"를 누르고 확인하려는 URL을 입력하여 존재 여부를 확인합니다.

XML 파일에서 표준 페이지를 확인합니다.
XML 파일


게시글 마치며:

표준 URL은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노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용자 선언 표준 URL과 Google에서 선택한 표준 URL을 모두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하여 웹사이트의 SEO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용자 선언 표준 URL이 없는 중복 페이지 문제 해결하는 방법을 함께 보세요.

Google 서치콘솔에서 사용자가 선택한 표준이 없는 중복 페이지 해결 방법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