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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페이지를 여러 URL로 액세스할 수 있거나 서로 다른 페이지에 유사한 콘텐츠가 있는 경우, Google은 이러한 페이지를 같은 페이지의 중복 버전으로 간주합니다. Google은 여러 URL 중 하나를 표준 버전으로 선택하여 크롤링하고, 나머지 모든 URL은 중복 URL로 간주하여 크롤링 빈도를 줄입니다.
어떤 URL이 표준 버전인지 Google에 분명하게 알리지 않으면 Google이 사용자 대신 표준 버전을 선택하거나 두 페이지의 중요도를 동일하게 취급하기도 합니다.
표준 URL이란?
표준 URL은 Google이 사이트의 중복된 페이지 중 가장 대표적이라고 간주하는 페이지의 URL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페이지의 URL이 여러 개 있는 경우 Google은 하나를 표준 URL로 선택합니다.
표준 URL이 중요한 이유
- 중복 콘텐츠 문제 해결: 동일하거나 유사한 콘텐츠가 여러 URL에 분산되어 있으면, 검색 엔진이 어떤 페이지를 노출해야 할지 혼란스러워하여 검색 순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표준 URL을 설정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검색 엔진에게 명확한 신호를 줄 수 있습니다.
- 검색 엔진 최적화(SEO): 표준 URL을 올바르게 설정하면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더 잘 이해하고, 원하는 페이지를 사용자에게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사용자 경험 향상: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사용자 경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사하거나 중복된 페이지가 발생하는 이유
하나의 페이지를 가리키는 URL이 여러 개인 경우나, 비슷한 내용의 페이지가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발생합니다.
- 여러 기기 유형을 지원하는 경우
https://aaa.tistory.com/123
https://m.aaa.tistory.com/123
- 정렬 또는 필터링 매개 변수, 세션 ID 등을 위해 동적 URL을 사용하는 경우
https://aaa.tistory.com/296?category=882983
- 티스토리에서 동일한 페이지 숫자열 URL과 문자열 URL이 존재하는 경우
https://aaa.tistory.com/123
https://aaa.tistory.com/entry/사과-쥬스-효능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에 선호하는 페이지를 지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검색 엔진에 표준 페이지 URL 지정하기
중복 페이지 URL 또는 비슷한 페이지에 대해 표준 URL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표준 URL을 지정하지 않은 경우 Google이 어떤 버전 또는 URL이 최선인지 판단합니다.
Google은 웹페이지의 주요 내용을 분석하여 가장 완전하고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 페이지를 표준 페이지로 지정합니다. 이 표준 페이지는 더 자주 크롤링되어 검색 결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고, 중복된 페이지는 크롤링 빈도가 낮아져 검색 엔진의 부하를 줄입니다.
Google은 웹페이지의 콘텐츠와 품질을 평가하는데 있어 표준 페이지를 주요 기준으로 활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검색 결과에는 이 표준 페이지가 나타나지만, 사용자의 검색 의도나 기기 환경에 따라 더 적합한 중복 페이지가 있다면 이를 우선적으로 보여줍니다. 가령, 표준 페이지가 데스크톱 버전이라 할지라도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모바일 페이지를 제공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표준 페이지 URL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rel="canonical" link 태그 사용
rel="canonical" link 태그(표준 태그)는 해당 페이지가 다른 페이지와 중복된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HTML의 헤드 섹션에 사용되는 태그입니다. 해당 페이지가 다른 페이지의 중복 페이지임을 나타내려면 HTML의 head 섹션에 <link> 태그를 사용하면 됩니다.
다음은 티스토리에서 표준 페이지 URL 지정하는 rel="canonical" link 태그 사용 예시입니다.
<head>
- - -
<link rel="canonical" href="https://aaa.tistory.com/entry/사과-쥬스-효능" />
- - -
</head>
❑ 사이트맵 사용
각 페이지의 표준 URL을 선택하고 이를 사이트맵을 통해 제출합니다. 특히 용량이 큰 사이트에서 쉽게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사이트맵에서 선언된 표준 페이지와 관련된 중복 페이지가 어떤 것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사이트맵 사용은 rel="canonical" link 태그 방법에 비해 Google에 덜 강력한 신호를 줍니다.
해당 페이지가 사이트맵에 표준 페이지로 선언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Google 서치콘솔을 실행합니다.
② 왼쪽 메뉴에서 Sitemaps > /sitemap.xml을 클릭합니다.
③ 오른쪽 상단에서 사이트맵 열기를 클릭합니다.
④ XML 파일에서 표준 페이지를 확인합니다. "Ctrl + F"를 누르고 확인하려는 URL을 입력하여 존재 여부를 확인합니다.
게시글 마치며:
표준 URL은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노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용자 선언 표준 URL과 Google에서 선택한 표준 URL을 모두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하여 웹사이트의 SEO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용자 선언 표준 URL이 없는 중복 페이지 문제 해결하는 방법을 함께 보세요.
➤ Google 서치콘솔에서 사용자가 선택한 표준이 없는 중복 페이지 해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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