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기기(스마트폰, 태블릿)에서 유해한(문제가 있는) 앱 삭제 및 유해한 앱(악성 코드)을 감지하고 검사 기능을 사용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Chrome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안드로이드 기기에 유해한 소프트웨어 또는 멀웨어가 설치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팝업 광고 및 새 탭이 사라지지 않음
  • 크롬 홈페이지 또는 검색엔진이 내 동의 없이 계속 변경됨
  • 원하지 않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 또는 툴바가 계속 표시됨
  • 브라우저가 도용되어 낯선 페이지 또는 광고로 리디렉션 됨
  • 기기의 바이러스 또는 감염에 관한 경고가 표시됨  

위의 증상이 발견되면 기기를 안전 모드로 시작한 다음 최근에 다운로드 및 설치한 앱을 삭제합니다. 삭제 후에는 기기를 일반 모드로 시작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세요. 해결되지 않았다면 최근 순으로 앱을 삭제하고 일반 모드에서 확인하는 작업을 반복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유해한 앱(악성 코드) 감지 및 검사 기능을 사용 설정해서 문제가 있는 앱으로부터 기기를 보호하세요. 그다음 앞 단계에서 삭제한 앱을 재설치합니다.

이후에는 안전한 파일만 다운로드하거나 안전한 사이트만 방문하여 원치 않는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목  차 

문제가 있는 앱 삭제하기
유해한 앱(악성 코드) 감지 및 검사 기능 설정하기

문제가 있는 앱 삭제하기


① 안드로이드 기기(스마트폰, 태블릿)를 안전 모드로 시작합니다.

  1. 측면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거나 화면을 아래로 밀어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2. 전원 끄기 아이콘을 길게 터치합니다.(대략 3초 이상)
  3. 안전 모드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전원 끄기 길게 터치 후 안전 모드를 터치합니다.
전원 끄기-안전 모드

휴대전화를 점검하기 위해  안전 모드에서는 다운로드한 앱은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② 최근에 다운로드한 앱을 하나씩 삭제합니다. 앱 삭제하는 방법 더보기

  • 참고: 삭제했던 앱을 잊지 않고 다시 추가할 수 있도록 삭제한 앱을 목록에 기록해 두세요.

최근에 다운로드한 앱을 하나씩 삭제합니다.
안전 모드 앱 화면

③ 앱을 삭제할 때마다 기기를 일반 모드로 다시 시작합니다. 앱을 삭제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④ 문제를 일으키는 앱을 삭제했다면, 필요할 경우 그 앱을 재설치할 수 있습니다. 앱 재설치 방법 더보기


유해한 앱(악성 코드) 감지 및 검사 기능 설정하기


Play 프로텍트가 사용 설정되어 있는지 다음과 같이 확인합니다.
② 안드로이드 기기의 Google Play 스토어 앱을 엽니다.
③ 오른쪽 상단에서 프로필 사진 > Play 프로텍트 > 설정을 누릅니다.

오른쪽 상단에서 프로필 사진-Play 프로텍트-설정을 차례로 누릅니다.
Play 프로텍트-설정

④ 다음을 사용 설정하세요.

  • Play 프로텍트 앱 검사
    Play 프로텍트가 기기를 검사하여 유해한 앱이 있는지 알려 줍니다.

  • 유해 앱 감지 기능 개선
    유해한 앱을 더욱 효과적으로 감지할 수 있도록 알 수 없는 앱을 Google에 전송합니다.

Play 프로텍트를 사용 설정합니다.
Play 프로텍트 설정


《 유해한 소프트웨어 관련 글 더보기 》

 

스마트폰에서 악성코드 감염 여부 검사·확인·예방(차단)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드로이드 기기(삼성 갤럭시 포함)를 악성코드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악성코드 감염 검사, 확인 및 예방(차단)하는 수단으로 디바이스 보호기능 활성화, 앱 권한 조정 및 광

digitalline.tistory.com

728x90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