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안전 모드로 진입(재부팅)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앱 찾기, 삭제 및 재설치하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OS에서 안전 모드로 시작하는 목적은 최소한의 시스템 구성을 통해서 문제를 일으키는 앱을 찾아 삭제하거나 꼭 필요한 앱은 삭제 후 재설치하기 위함입니다.

다운로드한 앱으로 인하여 휴대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에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때 안드로이드 기기를 안전 모드로 재부팅(진입)한 다음 문제를 일으키는 앱을 찾아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발생하는 문제 유형:

  • 앱 충돌
  • 배터리 급속 소모
  • 기기가 저절로 다시 시작
  • 동작이 갑자기 멈추거나 다운됨
  • 실행 속도가 느려짐

안전 모드로 재부팅하면,

  •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프로그램만 작동하므로 사용자가 설치한 앱은 실행시키지 않습니다.
  • 안전 모드로 재부팅한 다음 해당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휴대폰 기기 및 OS 자체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도 될 것 같습니다.
  • 문제를 일으키는 앱을 찾고, 삭제하거나 삭제 후 다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때 문제를 일으키는 앱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 문제를 일으키기 전에 본인이 설치한 앱을 선정하여 하나씩 삭제 & 문제 재현 확인(다시 시작)을 반복하여 진행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G-게임'을 삭제한 다음 해당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G-게임'은 문제와 관련이 없으므로 다시 설치해도 되겠지요. 번거롭지만 이런 방식으로 의심되는 기간에 설치한 앱을 점검하면 됩니다.

1단계: 안전 모드로 다시 시작(재부팅)하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안전 모드로 재부팅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안전 모드 재부팅은 Android 버전 4.1 이후 OS에서만 지원됩니다.

안전 모드를 실행하면 일부 홈 화면 위젯이 삭제됩니다. 안전 모드로 재부팅을 하기 전에 휴대폰의 홈 화면을 스크린 샷을 찍어 보관하면 나중에 다시 설치할 때 도움이 됩니다.

① 스마트폰 홈 화면을 아래로 쓸어내려 전원 아이콘을 탭합니다.
 전원 끄기, 다시 시작, 긴급 모드 아이콘 중에서 전원 끄기를 길게 터치합니다.

전원 아이콘-전원끄기 아이콘 길게 터치합니다.
이미지 누르면 확대됨 / 전원끄기 버튼 길게 터치

 안전 모드 아이콘을 탭하여 다시 시작합니다.

  • 안전 모드에서 휴대전화를 다시 시작하려면 안전 모드 아이콘을 누르세요.
  • 다운로드한 앱은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안전 모드로 재부팅
이미지를 누르면 확대됨 / 안전 모드로 재부팅


안전 모드로 재부팅하면 화면 왼쪽 아래에 '안전 모드'라고 표시되며 사용자가 설치한 앱은 모두 비활성 상태로 표시됩니다.

안전 모드 부팅 화면
안전 모드 부팅 화면

❑ 안전 모드로 재부팅하는 방법(2)

우선, 사용하고 있는 기기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확인해 보세요. 위에서 설명한 안전 모드로 재부팅하는 방법은 안드로이드 버전 4.1 이후에서 지원하는 기능이므로 버전 4.1 미만에서는 다음 방식을 사용하세요.

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전원을 끕니다.
 볼륨(-) 버튼을 길게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켭니다. [볼륨(-) 버튼 + 전원 버튼]

  • 볼륨(-) 버튼을 누르는 요령은 볼륨(-)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전원 버튼에서 손을 뗀 후에도 볼륨(-) 버튼은 누른 상태를 유지하다 갤럭시 로고 또는 통신사 로고 표시된 후 누른 손가락을 뗍니다.


2단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기


안드로이드 OS에서 안전 모드로 재부팅하는 목적은 최소한의 드라이버와 시스템 구성을 통해서 부팅하는 것입니다. 안전 모드 환경에서 해당 문제가 발생하는지 테스트합니다.

  • 휴대폰을 평소처럼 사용하면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앱이 문제의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 3단계를 진행하세요.
  •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앱이 문제의 원인이 아닙니다. 이 경우 앱과 관련된 문제가 아닌 다른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다른 방법으로 문제의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설치한 앱과 관련된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3단계: 안전 모드 종료하기


안전 모드에서 사용하는 동안 해당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설치한 앱 중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앱이 존재하므로 안전 모드를 종료하고 정상적으로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 안전 모드를 종료하려면 휴대폰을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앱을 찾기 위해서 4단계를 진행하세요.
  • 안전 모드를 종료한 후 삭제된 홈 화면 위젯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4단계: 문제 일으키는 앱 찾기 및 해결하기


안전 모드에서 사용하는 동안 해당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설치한 앱 중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앱이 존재하므로 그 앱을 찾아 삭제하거나 사용 중지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최근에 다운로드한 앱을 하나씩 삭제합니다.(아래 설치한 앱 삭제하기 참조)
  • 앱을 삭제할 때마다 휴대폰을 일반 모드로 다시 시작합니다. 일반 모드에서 해당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문제를 일으키는 앱을 삭제한 후 삭제한 앱을 다시 설치합니다.

참고: 강제로 종료한 앱 목록을 만들면 어떤 앱이 문제를 일으키는지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설치한 앱 삭제하기

설치한 앱을 삭제하려면 Google Play 스토어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아래 설명 및 링크한 내용 참조)

휴대폰에 설치한 앱을 제거한 후 나중에 다시 재설치할 수 있습니다.
① Google Play 스토어 앱을 엽니다.
 오른쪽 상단에서 프로필 아이콘을 탭합니다.
 앱 및 기기 관리 > 관리를 탭합니다.
 삭제하려는 앱의 이름을 선택합니다.
 상단에서 제거(휴지통)를 탭합니다.

게시글 마치며: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었거나 드라이버 충돌 등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안전 모드로 부팅한 다음 문제를 해결하는 것처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안전 모드로 재부팅하여 문제의 현상을 진단하고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에서 안드로이드 기기가 더 이상 해당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앱과 관련된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며, 안전 모드에서도 여전히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해당 문제는 앱과 관련된 문제가 아닌 또 다른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앞으로 또 다른 문제 유형 및 솔루션을 살펴보겠습니다.

《 안드로이드 기기 관련 글 》

 

안드로이드 앱 사용 중 발생하는 Google 플레이 서비스 관련 문제 해결하기

구글 이번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앱 사용 중에 발생하는 Google Play 서비스 관련된 문제 해결하기를 살펴보겠습니다. Google Play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4.1 이상에 설치된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있는 기

digitalline.tistory.com

 

 

휴대폰 Gmail(지메일) 동기화 오류 해결: 메일 전송·수신 및 알림 수신 안되는 문제

이번 글에서는 지메일(Gmail) 동기화 오류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메일 전송·수신 문제, Gmail 앱 실행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 및 새 메일 알림 수신 문제 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Gm

digitalline.tistory.com

728x90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