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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성능, 방문자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URL 페이지 로딩 속도 


사이트의  콘텐츠 품질 못지않게 URL 페이지 로딩 속도가 방문자 트래픽을 일으키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운영하는 사이트가 양질의  콘텐츠로 넘쳐나도 방문자가 검색했을 때 로딩 속도가 느리다면, 대부분의 방문자들은 그 페이지를 닫고 사이트를 이탈하게 됩니다.

게다가 URL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리면 구글봇이 크롤링, 인덱싱을 효율적으로 하지 못하는 원인이 됩니다. 우선순위에서 밀려 색인 생성이 제때에 완성 안되고 크롤링 일정이 지연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사례는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범위에서 '발견됨-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구글 '색인 생성 범위 보고서'의 설명 요지는 「크롤링하려고 했는데 사이트 과부하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구글에서 크롤링 일정을 변경」 합니다. 보고서의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Google에서 페이지를 발견했지만 페이지가 아직 크롤링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Google에서 URL을 크롤링하려고 했지만 이로 인해 사이트가 과부하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Google에서 크롤링 일정을 변경한 경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고서에 마지막 크롤링 날짜가 비어 있는 것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색인 생성 범위
색인 생성 범위

 

URL 페이지 로딩 속도 정보


브라우저는 기본 문서 요청에 응답할 때까지 600ms(0.6초) 이상 대기하면 실패한다고 합니다. 방문자는 URL 페이지 로딩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을 싫어합니다.

사이트 속도가 느리면 웹페이지가 로딩되는 동안 방문자는 이탈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반면에 URL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빠르면 방문자가 늘어나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우선, 사이트의 URL 페이지에 대해 로딩 속도를 진단하고 성능을 개선해서 URL 페이지 로딩 속도 올리기를  실현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의 URL 페이지 로딩 속도를 구글 PageSpeed Insight에서 테스트하고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구글 PageSpeed Insights는 모바일과 데스크톱 각각에 대한 페이지(URL)의 속도를 진단하고 문제가 있는 경우 개선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PageSpeed Insights 진단 방법, 데이터 해석 및 개선에 대한 글도 준비하여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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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L 페이지 로딩 속도 올리는 방법 

 

1. 구글 퍼블릭 DNS(Google Public DNS) 설정

웹 페이지가 더 복잡해지고 여러 원본 도메인의 더 많은 리소스를 포함함에 따라 클라이언트는 단일 페이지를 렌더링 하기 위해 여러 DNS 조회를 수행해야 합니다. 웹이 계속 성장함에 따라 기존 DNS 인프라에 더 많은 부하가 가해지게 되며, 인터넷 방문자는 매일 수백 번의 DNS 조회를 수행하여 검색 속도가 느려집니다. 

구글 퍼블릭 DNS 서비스는 더 유효한 결과, 보안 강화 및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2. 중요한 정보는 텍스트를 사용하여 작성 

언급하고자 하는 중요한 정보는 텍스트(문자)로 작성합니다. 구글은 텍스트로 작성된 사이트 콘텐츠나 페이지 제목을 가장 쉽게 이해합니다. 따라서 이미지, 동영상, 애니메이션 또는 기타 텍스트 형식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사이트 이름에 그래픽을 사용하는 경우 페이지 텍스트에도 이름을 포함시키세요.


3. 이미지, 동영상 및 구조화된 데이터에 대한 모범사례 준수

구글 이미지는 웹에서 정보를 시각적으로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페이지에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압축기술이 뛰어나 이미지 파일 크기가 작아진  WebP 형식 이미지 사용을 권장합니다. 

운영하는 사이트에 있는 모든 페이지의 이미지를 WebP로 변경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지만 방문자가 많은 인기 글은 틈틈히 이미지 파일을 WebP로 변경하는 것은 권장할 만합니다.

경험에 따르면 기존의 PNG, JPEG 이미지 파일을 WebP로 변환할 때 'Phtoscape X' 보다 'Pixlr E'로 변환했을 때 압축률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여  'Pixlr 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4. 단순하고 논리적인 URL 경로를 사용하고 사이트 내에서 명확하고 직접적인 내부 링크 제공

사이트 내부 링크 전략은 구글 검색 노출에 대단히 중요합니다. 내부 링크는 방문자에게 사이트의 페이지(URL) 구성을 알려 주어 트래픽 증가, 이탈률 감소 및 방문 시간(머무는 시간)에 영향을 줍니다. 

콘텐츠가 좋고 내부 링크가 잘 구성되어 있다면 방문자는 글을 읽고 다른 페이지로 옮겨 방문 시간을 늘려주게 됩니다.

 

5. 리디렉션 최소화

URL 페이지에서 리디렉션을 줄이면 페이지 로딩 시간이 단축됩니다. 페이지가 다른 페이지로 리디렉션 될 때마다 서버에 요청 및 응답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되어 프로세스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디렉션의  목적은 URL 단축, 웹페이지가 이동될 때 발생하는 죽은 링크의 예방, 피싱과 같은 외부 공격에 비교적 적게 노출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불필요한 리디렉션을 과감하게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6. 페이지 제목은 짧고 의미 있는 텍스트로 작성

페이지 제목은 짧고 간결하게 의미있는 텍스트로 작성합니다. 제목이 길면 검색 표시에서 잘릴 수 있습니다. 구글은  검색 표시에서 제목 글자 수는 37자 (스페이스 포함)로 제한됩니다.

 

7. 표준 페이지(URL)와 대체 페이지(URL)를 명확하게 식별

크롤링과 색인 생성 프로세스 중에 구글은 어떤 페이지가 다른 페이지의 중복 페이지인지 아니면 표준 페이지인지 확인을 합니다. 페이지가 중복으로 간주되면  크롤링 빈도가 훨씬 줄어듭니다. 

표준 페이지는 그룹을 대표하는 페이지입니다. 구글은 문서에서 URL 중 하나를 선택하고 문서의 표준 페이지(URL)로 정의합니다. 문서의 표준 URL은 가장 자주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하는 URL입니다. 다른 URL은 중복 또는 대체 페이지(URL)로 간주되며 방문자 요청에 따라 때때로 크롤링되거나 제공될 수 있습니다. 가령 문서의 표준 URL이 모바일 URL인 경우 구글은 데스크톱에서 검색하는 방문자에게  데스크톱(대체) URL을 계속 제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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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SEO): 내 콘텐츠 검색 순위 올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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