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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결과에서 내 콘텐츠가 높은 순위에 표시되는 것은 내 콘텐츠가 검색엔진 최적화에 잘 부합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가 작성한 콘텐츠가 검색순위에서 한참 밀려 노출이 안되거나, 심지어 색인 생성이 안되어 검색 표시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똑떨어지는 해결 방법이 없어 고민이 깊어집니다.
그러면 내 콘텐츠에 대해 검색엔진 최적화를 실현시킬 수 있다면 이런 문제는 해결되겠지요.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특정 사이트를 운영하는 많은 사람들은 검색 노출을 높이고 검색 순위를 올리는 문제에 천착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검색엔진 최적화를 실현하기 위해서 사전에 검색 작동 방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내 사이트의 콘텐츠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한 개선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 목 차 》
□ 검색 작동 방식 이해와 개선
□ 내 콘텐츠를 검색엔진에 최적화하기
검색 작동 방식
구글 검색 작동 방식을 중심으로 설명하면,
구글 검색은 콘텐츠를 크롤링, 색인 생성 및 검색 결과 제공이라는 세 단계로 작동합니다. 내 콘텐츠를 검색엔진에 최적화하려면 검색 작동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번째 단계인 크롤링 프로세스에 대해서 이해하고 내 사이트에 대한 크롤링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크롤링
구글은 크롤러라는 자동화된 프로그램으로 웹을 검색하여 새롭거나 업데이트된 페이지를 찾습니다. 구글은 나중에 볼 수 있도록 해당 페이지 주소(또는 페이지 URL)를 큰 목록에 저장합니다. 모든 웹 페이지는 중앙 레지스트리가 없으므로 구글은 지속적으로 새 페이지를 검색하여 알려진 페이지 목록에 추가해야 합니다.
일부 페이지는 구글이 이전에 이미 방문했기 때문에 알려져 있습니다. 구글이 알려진 페이지에서 새 페이지로의 링크를 따라갈 때 다른 페이지가 발견됩니다. 웹사이트 소유자가 구글이 크롤링할 페이지 목록(사이트맵)을 제출하면 다른 페이지가 검색됩니다. Wix* 또는 블로거와 같은 관리 웹 호스트를 사용하는 경우 업데이트되거나 새로 생성된 페이지를 크롤링하도록 구글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페이지 URL을 발견하면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크롤링하여 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찾습니다. 구글은 페이지를 렌더링* 하고 텍스트 및 비텍스트 콘텐츠와 전반적인 시각적 레이아웃을 분석하여 검색 결과에 표시될 위치를 결정합니다.
렌더링* : 렌더링(rendering) 또는 이미지 합성(image synthesis)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모델 또는 이들을 모아놓은 장면인 씬 파일(scene file)로 부터 영상을 만들어내는 과정
구글이 여러분의 사이트를 더 잘 이해할수록 여러분의 코텐츠를 찾는 사람들에게 더 잘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크롤링은 구글봇(Googlebot)이 구글 색인에 추가할 신규 및 업데이트된 페이지를 방문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구글은 엄청난 수량의 컴퓨터를 사용하여 웹에서 수십억 개의 페이지를 가져옵니다(크롤링). 방대한 정보 가져오기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구글봇(로봇, 봇 또는 스파이더라고도 함)이라고 합니다. 구글봇은 알고리즘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크롤링할 사이트, 크롤링 빈도, 각 사이트에서 가져올 페이지 수를 결정합니다.
구글의 크롤링 프로세스는 이전 크롤링 프로세스에서 생성되고 웹사이트 소유자가 제공한 사이트맵(Sitemap) 데이터로 보강된 웹페이지 URL 목록으로 시작됩니다. 구글봇이 페이지를 방문하면 페이지에서 링크를 찾아 크롤링할 페이지 목록에 추가합니다. 새 사이트, 기존 사이트의 변경사항 및 데드 링크가 기록되어 구글 색인을 업데이트하는 데 사용됩니다.
크롤링 중에 구글은 최신 버전의 크롬(Chrome)을 사용하여 페이지를 렌더링 합니다. 렌더링 프로세스의 일부로 찾은 모든 페이지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사이트에서 동적으로 생성된 콘텐츠를 사용하는 경우 JavaScript SEO 기본 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 크롤링 일정 변경으로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사례
- 구글 서치 콘솔의 '색인 생성 범위'에서 '제외됨'을 클릭하고 들어가 보니 7개의 페이지가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으로 나타났습니다. '색인 생성 범위 보고서'의 내용 중에서 관련된 설명은 아래 박스안에 설명이 있습니다.
- 설명의 요지는 크롤링을 시도했으나 사이트 과부하 상태가 될 수 있어서 크롤링 일정을 변경했다고 되어 있는데, 이는 색인 요청된 페이지(URL)가 창의적이지 않거나 구글 품질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입니다. 경험에 의하면 4개월이 경과했는데도 색인 생성이 안되고 있습니다.
- 이와 같은 페이지는 구글이 이미 알고 있는 다른 페이지로 링크하세요. 즉 이미 색인 생성이 되어 검색 표시가 되는 페이지(URL)에 링크하는 것입니다. 물론 콘텐츠 내용이 서로 관련성이 있는 페이지에 링크해야 되겠지요. 한편, 원본 페이지는 독창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를 추가하여 색인 생성을 다시 요청하세요.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Google에서 페이지를 발견했지만 페이지가 아직 크롤링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Google에서 URL을 크롤링하려고 했지만 이로 인해 사이트가 과부하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Google에서 크롤링 일정을 변경한 경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고서에 마지막 크롤링 날짜가 비어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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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크롤링을 개선하려면:
- 사이트맵을 제출합니다.
- 개별 페이지에 대한 크롤링 요청을 제출합니다. 단일 페이지를 만들거나 업데이트한 경우 개별 URL을 구글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많은 새 페이지나 업데이트된 페이지에 대해 구글에 알리려면 사이트맵을 사용하세요.
- 페이지에 대해 사람이 읽을 수 있는 단순하고 논리적인 URL 경로를 사용하고 사이트 내에서 명확하고 직접적인 내부 링크를 제공하세요.
- 탐색을 위해 사이트에서 URL 매개변수를 사용하는 경우, URL 매개변수 도구를 사용하여 중요한 매개변수에 대해 구글에 알립니다.
- 표준 페이지와 대체 페이지를 명확하게 식별합니다.
- 구글이 사이트의 페이지에 연결할 수 있고 페이지가 올바르게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구글은 익명의 사용자(비밀번호나 정보가 없는 사용자)로 웹에 액세스 합니다. 구글이 페이지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으려면 페이지의 모든 이미지와 기타 요소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에서 페이지 URL을 입력하여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글에 한 페이지만 크롤링하도록 요청하는 경우 해당 페이지를 홈페이지로 설정하세요.
◆ 기본 크롤링 / 보조 크롤링
구글은 웹사이트 크롤링에 모바일 크롤러와 데스크톱 크롤러의 두 가지 크롤러를 사용합니다. 각 크롤러 유형은 해당 유형의 기기로 페이지를 방문하는 사용자를 시뮬레이션합니다.
구글은 하나의 크롤러 유형(모바일 또는 데스크톱)을 사이트의 기본 크롤러로 사용합니다. 구글에서 크롤링하는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는 기본 크롤러를 사용하여 크롤링됩니다.
또한 구글은 다른 크롤러 유형(모바일 또는 데스크톱)으로 사이트의 일부 페이지를 다시 크롤링합니다. 이를 보조 크롤링이라고 하며 사이트가 다른 기기 유형에서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두 번째로 크롤링을 통해 알게 된 정보를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인 구글 색인에 저장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인덱싱 (Indexing, 색인 생성)
구글은 크롤링을 통해 알게 된 페이지를 방문하여 각 페이지의 내용을 분석합니다. 구글은 페이지의 내용, 이미지 및 동영상 파일을 분석하여 페이지 내용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이 정보는 많은 컴퓨터에 저장되는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인 구글 색인에 저장됩니다.
구글의 콘텐츠 색인 생성은 사용자 요구와 품질 검사를 고려하는 시스템 알고리즘에 의해 결정됩니다. 페이지의 URL에 의존하는 콘텐츠 검색을 관리하는 방법에 따라 구글 색인 생성 프로세스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페이지 URL이 없으면 구글 시스템에서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하고 궁극적으로 검색에 정보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구글봇은 페이지의 콘텐츠를 이해하기 위해 크롤링하는 각 페이지를 처리합니다. 여기에는 텍스트 콘텐츠, 주요 콘텐츠 태그 및 속성(예: <title> 태그 및 alt* 속성), 이미지, 비디오 등의 처리가 포함됩니다. 구글봇은 전부는 아니지만 많은 콘텐츠 유형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리치 미디어 파일의 콘텐츠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크롤링과 색인 생성 사이 어딘가에서 구글은 어떤 페이지가 다른 페이지의 중복 페이지인지 아니면 표준 페이지인지 확인합니다. 페이지가 중복으로 간주되면 크롤링 빈도가 훨씬 줄어듭니다. 유사한 페이지는 문서로 함께 그룹화됩니다. 이 문서는 표준 페이지(그룹을 가장 대표하는 페이지)와 발견된 중복 페이지(단순히 동일한 페이지에 도달하기 위한 대체 URL 이거나 동일한 페이지의 대체 모바일 또는 데스크톱 버전이어야 함)
구글은 noindex 지시문 (헤더 또는 태그)이 있는 페이지의 색인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시문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페이지가 robots.txt 파일, 로그인 페이지 또는 기타 장치에 의해 차단된 경우 구글이 방문하지 않았더라도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인덱싱(색인 생성)을 개선하려면:
- 페이지 제목은 짧고 의미있는 텍스트로 작성하세요.
- 페이지의 주제를 전달하는 워딩을 페이지 제목으로 사용하세요.
- 이미지 대신 텍스트를 사용하여 내용을 전달합니다. 구글은 일부 이미지와 동영상을 이해할 수 있지만 텍스트만큼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최소한 대체 텍스트 및 기타 적절한 속성으로 비디오와 이미지에 주석을 달아 주세요.
세 번째로 크롤링, 인덱싱(색인 생성) 과정이 완성되고 사용자가 검색할 때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검색 결과 제공
사용자가 구글에서 검색할 때 구글은 최고 품질의 결과를 결정하려고 합니다. 최상의 결과에는 사용자의 위치, 언어, 장치(데스크톱 또는 스마트폰) 및 이전 쿼리와 같은 여러 요인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 스토어"를 검색하면 서울의 사용자와 런던의 사용자에게 각기 다른 답변이 표시됩니다. 당연한 얘기 아닙니까? 아이스크림 스토어를 검색한다는 것은 아이스크림 스토어에 가서 사 먹거나 배달을 시킬 수 있는 건데 위치, 언어가 우선 고려가 되어야 하겠지요.
검색 게재 및 순위를 개선하려면:
- 페이지를 빠르게 로드하고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드세요.
- 페이지에 유용한 콘텐츠를 추가하고 최신 상태로 유지하세요.
- 좋은 사용자 환경을 보장하는데 도움이 되는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따르세요.
- 좋은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품질 평가자에게 제공하는 지침을 포함하여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 문서란 무엇인가?
내부적으로 구글은 웹을 거대한 문서 세트로 표현합니다. 각 문서는 하나 이상의 웹 페이지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페이지는 동일하거나 매우 유사하지만 본질적으로 동일한 콘텐츠이며 다른 URL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문서에서 URL 중 하나를 선택하고 문서의 표준 URL로 정의합니다. 문서의 표준 URL은 구글에서 가장 자주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하는 URL입니다. 다른 URL은 중복 또는 대체 URL로 간주되며 사용자 요청에 따라 때때로 크롤링되거나 제공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서의 표준 URL이 모바일 URL인 경우 구글은 데스크톱에서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데스크톱(대체) URL을 계속 제공할 것입니다.
서치 콘솔(Search Console)의 대부분의 보고서는 문서의 표준 URL에 데이터를 부여합니다. URL 검사 도구와 같은 일부 도구는 대체 URL 테스트를 지원하지만 표준 URL을 검사하면 대체 URL에 대한 정보도 제공됩니다.
표준 URL을 선호하는지 구글에 알릴 수 있지만 구글은 다양한 이유로 다른 URL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 콘텐츠를 검색엔진에 최적화하기
구글 친화적인 웹 사이트 구축
구글에서 내 사이트를 이해하고 적합한 사람들이 사이트를 찾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입니다. 구글이 내 사이트의 페이지를 잘 이해하도록 사이트를 관리합니다.
- 페이지를 명확하고 정확하게 설명
유용한 정보가 풍부한 사이트를 만들고 콘텐츠를 명확하고 정확하게 설명하는 페이지를 작성하세요. 페이지당 하나의 주제(또는 밀접하게 관련된 항목 집합), 다른 페이지에 다른 주제, 상품 또는 서비스를 배치합니다. - 사용자가 입력할 키워드를 연상하며 페이지 제작
사용자가 당신의 페이지를 찾기 위해서 입력할 키워드를 생각하고 페이지에 실제로 해당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가능하면 중요한 정보는 텍스트 사용
언급하고자 하는 중요한 정보는 텍스트(문자)로 작성합니다. 구글은 텍스트로 작성된 사이트 콘텐츠나 페이지 제목을 가장 쉽게 이해합니다. 따라서 이미지, 동영상, 애니메이션 또는 기타 텍스트 형식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사이트 이름에 그래픽을 사용하는 경우 페이지 텍스트에도 이름을 포함시키세요. - 콘텐츠가 완전해야 합니다
당신이 제공해야 하는 모든 것을 언급하세요. 구글은 똑똑하지만 사용자가 알려주지 않은 내용을 추측할 수 없습니다. - 구체적이고 정확한 <title> 요소와 alt* 속성
설명적이고 구체적이며 정확한지 확인하세요. 사람들이 클릭할 결과를 결정하는 데 사용하는 기본 정보인 경우가 많으므로 웹 페이지에 고품질 제목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고품질 제목 <title> 텍스트 작성 요령
①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title> 요소에 지정된 제목이 있는지 확인
② 제목을 설명적이고 간결한 텍스트로 작성 : 불필요하게 길거나 장황한 텍스트를 피하세요. 검색 결과에 표시될 때 잘릴 수 있습니다.
③ 키워드 스터핑*을 피하세요.
④ 제목 요소에서 반복되거나 상용구 텍스트를 사용하지 마세요.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대한 요소에 고유하고 설명적인 텍스트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⑤ 제목을 간결하게 만들어 브랜드화 하세요. 동일한 문의에 대해 사이트의 여러 페이지가 반환되는 경우, 사이트의 모든 단일 페이지 요소에 해당 텍스트를 표시하는 것이 반복적으로 보일 것입니다. 이 경우 해당 텍스트에 하이픈, 콜론 또는 파이프와 같은 구분 기호로 나머지 텍스트와 구분하여 각 요소의 시작 또는 끝에 사이트 이름만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title>ExampleTennisCourt : Wimbledon Tennis Final 2021</title>
- 사이트를 계층 구조로 디자인
명확한 개념적 페이지 계층 구조를 갖도록 사이트를 디자인하세요. - 이미지, 동영상 및 구조화된 데이터에 대한 권장 모범사례 준수
구글 이미지는 웹에서 정보를 시각적으로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사용자는 이미지 캡션, 눈에 띄는 배지, AMP*결과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여 이미지에 대한 더 많은 컨텍스트를 통해 정보를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주변에 더 많은 컨텍스트를 추가하면 결과가 훨씬 더 유용해져서 사이트로 더 높은 품질의 트래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에 대한 사용자를 위한 페이지 만들기 요령
구글 이미지에서 콘텐츠의 가시성을 높이려면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세요.
① 좋은 컨텍스트(맥락) 제공: 시각적 콘텐츠가 페이지의 주제와 관련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페이지에 원래 가치를 더하는 이미지에만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나 텍스트가 모두 원본 콘텐츠가 아닌 페이지는 특히 권장하지 않습니다.
② 게재 위치 최적화: 가능한 한 관련 텍스트 근처에 이미지를 배치합니다. 의미가 있을 때 가장 중요한 이미지를 페이지 상단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이미지 안에 중요한 텍스트를 포함하지 마세요: 모든 사용자가 액세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페이지 제목 및 메뉴 항목과 같은 중요한 텍스트 요소를 이미지에 포함하지 마세요(페이지 번역 도구가 이미지에서 작동하지 않음). 콘텐츠의 접근성을 높이려면 텍스를 HTML로 유지하고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세요.
④ 유익한 고품질 사이트 만들기: 웹 페이지의 좋은 콘텐츠는 구글 이미지의 시각적 콘텐츠만큼 중요합니다. 컨텍스트(맥락)를 제공하고 결과를 더 실행 가능하게 만듭니다.
⑤ 기기 친화적인 사이트 만들기: 사용자는 데스크톱보다 모바일에서 구글 이미지를 더 많이 검색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든 기기 유형 및 크기에 맞게 사이트를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⑥ 이미지에 적합한 URL 구조 만들기: 구글은 URL 경로와 파일 이름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URL이 논리적으로 구성되도록 이미지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제별 콘텐츠 업데이트
시즌, 트렌드 또는 새로운 제안을 반영하도록 콘텐츠를 업데이트하여 사이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세요. - 추천받기
온라인에서 유용한 사이트에 당신의 사이트가 언급되도록 하세요. 지역 온라인 뉴스 사이트 또는 기타 적절한 리소스에 액세스 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키워드 스터핑*(keyword stuffing): 검색 엔진에서 높은 우선순위를 얻기 위해 웹 페이지에 특정 키워드를 고의로 다량 삽입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검색 엔진의 색인을 조작해서 이득을 취하려는 여러 기법을 통틀어 스팸덱싱(Spamdexing)이라 하는데, 키워드 스터핑도 스팸덱싱의 일종입니다.
alt* 속성: HTML의 img 태그에서 쓰이는 alt 속성은 그림이 렌더링 되지 못할 때 나타날 문자열을 지정하기 위한 값입니다. 예를 들 아래와 같이 alt 속성을 사용하면 그림이 표시되지 않는 웹 브라우저에서는 '사진'이라는 문자열이 표시되며 스크린 리더를 이용할 경우 이미지의 URL이나 링크 대신 alt 속성으로 지정한 문구인 '사진'이 음성으로 출력됩니다.
AMP*: 어도비 미디어 플레이어(Adobe Media Player)
방문자 친화적인 페이지 관리
- 중요한 이름, 내용 또는 링크를 표시하려면 이미지 대신 텍스트를 사용하세요. 텍스트 콘텐츠에 이미지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alt 속성을 사용하여 설명 텍스트의 몇 단어를 포함합니다.
- 모든 링크가 라이브 웹 페이지로 연결되는지 확인하세요. 유효한 HTML을 사용하세요.
- 페이지 로딩 시간을 최적화하세요. 빠른 사이트는 사용자를 만족시키고 웹의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합니다.
- 데스크톱, 태블릿, 스마트폰을 포함한 모든 장치 유형과 크기에 맞게 사이트를 디자인하세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를 사용하여 페이지가 모바일 기기에서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하고 수정해야 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세요.
- 사이트가 다른 브라우저에서 올바르게 표시되는지 확인하세요.
- 가능하면 HTTPS를 사용하여 사이트 연결을 보호하세요. 사용자와 웹 사이트 간의 상호 작용을 암호화하는 것은 웹에서 통신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 화면 판독기로 사용성을 테스트하는 등 시각 장애가 있는 독자에게 페이지가 유용한 지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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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엔진 최적화 기법: URL 페이지 로딩 속도 올리기